강 사장은 코로나19에 힘입어 성장 속도가 가팔라진 온라인 시장을 중심으로 올해 유통업계의 생존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내다봤다.
그는 급변하는 유통시장에 대응하기 위한 이마트의 추진 과제로 △기존 사업의 성과 반등 추세 지속 △온오프라인 완성형 에코시스템 플랫폼 구축을 위한 디지털 피보팅 △미래 성장동력을 위한 투자 등을 제시했다.
강 사장은 “성과 반등의 원동력인 턴어라운드 프로그램을 고도화해 코로나19 이후 시장 대응을 위한 고객 로열티 증대, 비용구조 혁신 등을 중심으로 기존 사업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구체적 방안으로는 창고형 할인매장인 트레이더스를 중장기적으로 지속 출점하고 멤버십 도입 등 사업구조를 업그레이드해 핵심 수익원으로서 지위를 공고히 하겠다고 했다.
자체 브랜드(PB)인 노브랜드는 가성비(가격 대비 성능)와 상품 구색을 강화해 온오프라인 채널 전반의 차별적 경쟁력을 확보하겠다는 방침을 제시했다.
이마트 점포는 지속적으로 재단장 투자를 확대해 대형마트 시장에서 초격차를 실현하겠다고 했다.
강 사장은 “이마트 매장 공간을 효율화하고 대형 PP(피킹앤패킹)센터를 대폭 확대하는 온오프라인 자산의 재배치를 통해 온라인의 높은 성장성을 최대한 활용할 것이다”며 “고객 접점에서 디지털 쇼핑을 구현하고 온오프라인 통합 멤버십을 통해 고객 혜택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지난해 인수한 지마켓글로벌(옛 이베이코리아)과 통합 시너지를 바탕으로 이마트의 에코시스템 성공 공식을 만들겠다고 덧붙였다.
투자 의지도 드러냈다.
강 사장은 “빠른 성장이 기대되는 유통 연관 산업에 투자해 이마트의 미래 수익 모델을 선제적으로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남희헌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