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ournal
Cjournal
기업과산업  인터넷·게임·콘텐츠

카카오엔터프라이즈 개발한 AI모델, 한국어 기계독해 성능 평가 1위

안정문 기자 question@businesspost.co.kr 2022-03-23 18:33:52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비즈니스포스트] 카카오엔터프라이즈가 개발한 인공지능이 한국어 관련 성능 평가에서 가장 좋은 점수를 받았다.

카카오엔터프라이즈는 자체 개발한 자연어처리 인공지능(AI) 모델이 한국어 기계독해 데이터셋 ‘KorQuAD 2.0(The Korean Question Answering Dataset 2.0)’ 성능 평가에서 1위를 차지했다고 23일 밝혔다.
 
카카오엔터프라이즈 개발한 AI모델, 한국어 기계독해 성능 평가 1위
▲ 카카오엔터프라이즈 로고.

‘KorQuAD 2.0’은 대규모 한국어 질의응답 데이터셋이다. 

평가는 데이터셋에서 추출한 내용을 질문으로 제시하고 AI 모델이 정확한 답을 찾아내는 방식으로 이뤄졌다.

카카오엔터프라이즈의 자연어처리 모델 '리틀버드-라지'는 정확도 90.22점을 기록하며 1위에 올랐다. 

정확도 뿐만 아니라 처리 속도 역시 기존 1위 모델과 비교해 약 1.7배 빠른 수치를 기록했다. 

모델 사이즈를 최적화해 추론 속도를 높인 ‘리틀버드-베이스’ 모델은 정확도 88.57점으로 6위를 차지했다. 속도는 비슷한 성능의 다른회사 모델보다 3.4배 빨랐다.

카카오엔터프라이즈는 AI 모델을 지속적으로 고도화해 검색, 챗봇을 비롯해 AI 컨택센터인 ‘카카오 i 커넥트 센터’에 적용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구체적으로는 ‘카카오 i 커넥트 센터’에 적용하면 AI 상담사가 해당 기계독해 모델을 적용한 지식 검색 시스템을 활용해 고객의 질의나 요청 답변에 활용한다.

카카오의 자체 언어모델은 2019년 'KorQuAD 1.0’에서 1위에 오르기도 했다. 

최동진 카카오엔터프라이즈 AI 랩&서비스장은 “기계독해는 문서를 단순히 이해하는 것을 넘어 분석, 추론을 통해 최적화된 답을 제공하는 기술로 AI를 활용한 실서비스를 고도화하는 데 직접적인 영향을 끼친다"며 “카카오엔터프라이즈는 앞으로 자연어처리는 물론 비전, 음성 등 다양한 영역에서 연구 역량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안정문 기자

최신기사

마운자로 국내 출시 4개월 만에 위고비 제쳐, 첫 달보다 처방 5배 이상 증가
서울 아파트 매수 심리 살아나나, 12월 거래량 이미 11월 넘어
이혜훈 이번엔 자녀 병역 특혜 의혹 제기돼, 국힘 "금수저 병역"
작년 1인당 GDP 3년 만에 감소, 고환율·저성장에 3만6천 달러 턱걸이 전망
LG 독자 개발 AI 모델 'K-엑사원', 오픈 웨이트 글로벌 톱10서 7위
개인투자자 지난주 삼성전자 주식 '3조' 어치 매수, '빚투' 규모도 역대 최대
국민연금 작년 4분기 주식 평가액 '70조' 급증, 삼성전자·하이닉스 47조 증가
SK그룹 올해 첫 토요 사장단 회의, 최창원 "중국 사업전략 재점검, 상생협력 강화"
민주당 지도부, 김병기 전 원내대표에 사실상 자진 탈당 요구
KB금융 양종희 "AI 무기 삼아 비즈니스 모델과 일하는 방식 전환 가속화해야"
Cjournal

댓글 (0)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