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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MM 새 주인 찾기 속도날까, 윤석열 해운조선산업 성장 공약에 기대

김지효 기자 kjihyo@businesspost.co.kr 2022-03-10 15:49: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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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대통령으로 당선됨에 따라 HMM의 새 주인찾기가 속도를 낼 것으로 예상된다.

윤 당선인이 해운·조선산업 성장을 강조한 만큼 한국의 대표 해운기업인 HMM이 중장기 청사진을 마련하기 위해서는 새 주인 찾기가 시급하다는 의견이 나오기 때문이다.
 
HMM 새 주인 찾기 속도날까, <a href='https://www.businesspost.co.kr/BP?command=article_view&num=357279' class='human_link' style='text-decoration:underline' target='_blank'>윤석열</a> 해운조선산업 성장 공약에 기대
▲ ‘HMM 드림(Dream)호’, < HMM >

10일 정치권과 해운업계에 따르면 윤 당선인이 이끄는 다음 정부에서는 해운·조선산업의 경쟁력 강화에 적극적으로 나설 것으로 예상된다. 

대선 공약집을 보면 윤 당선인은 해운·조선산업 성장을 통해 신해양강국으로 재도약하겠다는 비전을 내놨다.

현재 해운·조선산업은 한국 수출입물량의 99.7%를 담당하고 국가 비상 상황에서 전시물자 수송 등 국가 경제와 안보에 중추적 역할을 맡고 있어 중요성이 크다고 윤 당선인은 바라봤다.

윤 당선인은 앞서 대선후보 선거대책본부 국민통합위원회에 조선해양산업 특별본부를 구성하기도 했다. 

윤석열 대선후보 중앙선거대책본부 국민통합위원회 조선해양산업특별본부 본부장에 임명된 김한표 전 국민의힘 국회의원은 “정권 교체 시 조선해양산업을 최우선 국가기간산업으로 육성, 발전시키겠다는 윤 후보의 강한 의지가 반영된 인선이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하지만 국내 해운·조선기업들이 경쟁력을 강화하기에는 녹록치 않은 상황이다. 

국내 대표 조선기업인 대우조선해양과 해운기업인 HMM이 산업은행의 아래에서 몇 년째 새 주인을 찾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대우조선해양은 2000년 대우그룹이 해체되면서 산업은행의 자회사가 됐다. 이후 여러번의 민영화 시도 끝에 2019년 산업은행은 현대중공업을 새 주인으로 낙점하고 해외 경쟁당국의 심사를 기다렸지만 유럽연합(EU)이 승인을 불허하면서 새 주인 찾기에 실패했다. 

윤 당선인은 새 주인을 수년째 찾지 못하고 있는 대우조선해양을 두고 빠른 시일 내에 대우조선해양의 새 주인을 찾겠다는 공약을 내놓은 바 있다. 

윤 당선인은 2월 거제도를 방문해 "산업은행이 주인으로 있는 대우조선해양의 합병이 무산됐다"며 "빠른 시일 내에 대우조선해양이 유능하고 능력 있는 주인을 맞이해 거제 지역경제와 대한민국 경제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대우조선 문제를 조속히 해결하겠다"고 약속했다. 

이같은 윤 당선인의 행보를 비춰볼 때 새 정부는 국내 해양산업의 핵심적 역할을 하고 있는 대우조선해양뿐만 아니라 HMM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새 주인 찾기에 적극적으로 나설 것으로 보인다.

HMM도 대우조선해양과 비슷한 상황이다. 

HMM은 7년째 ‘주인 없는 회사’로 산업은행을 비롯한 채권단 아래에서 관리를 받고 있다.

HMM은 2016년 해운업이 전반적으로 침체되면서 워크아웃(재무구조 개선작업)에 들어가 과거 속해 있던 현대그룹에서 분리됐으며 산업은행이 대주주에 올라 경영권을 갖게 됐다.

머스크와 CMA CGM 등 세계 해운사들이 경쟁적으로 육상물류 사업을 확대하고 있지만 '주인 없는 회사'인 HMM은 이에 대응한 중장기 사업계획을 마련하지 못하고 있다. 

하지만 이같은 상황에도 해양수산부는 HMM의 매각을 두고 아직 시기상조라는 태도를 보이고 있다.

해양수산부는 해양진흥공사의 주무부처로 해양진흥공사는 HMM의 지분 19.96%를 들고 있는 2대주주다. 현재 HMM의 1대주주는 HMM 지분 20.69%을 들고 있는 산업은행이다.

문성혁 해수부 장관은 3월2일 기자간담회에서 “민영화는 여건이 조성돼야 하는데 2~3년 동안은 경영 안정화가 더 필요하다”며 “시장 상황과 여건 조성 경과에 따라 산업은행·한국해양진흥공사 등과 협의해 유연하게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HMM이 지난해에 최대 실적을 낸 데 이어 올해도 물류대란이 이어지면서 좋은 실적을 낼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어 매각에 적기라는 의견도 나온다. 

올해 상반기에도 미국 서안의 물류대란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전쟁이 이어지면서 물류대란은 더 심각해질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HMM은 2021년 연결기준으로 매출 13조7941억 원, 영업이익 7조3775억 원을 냈다. 2020년보다 매출은 115%, 영업이익은 652% 급증했다. 순이익은 5조3262억 원으로 1년 전보다 4200% 늘었다. [비즈니스포스트 김지효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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