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한국이 세계 자동차 생산국 5위 자리를 유지했다.
한국자동차산업협회(KAMA)는 28일 ‘2021년 세계 주요 자동차 생산국 현황’ 조사 결과 “한국은 1.3% 소폭 감소한 346만 대를 생산해 2020년에 이어 5위를 유지한 것으로 분석됐다”고 발표했다.
KAMA는 “한국이 글로벌 반도체 대란 등 연속된 악재 속에서도 재고관리와 적극적 반도체 확보노력을 전개하는 등 감소폭을 최소화했다”고 평가했다.
2021년 세계 자동차 생산은 코로나19 이전 수준으로 회복하지 못하고 2020년보다 2.0% 소폭 증가한 7978만 대를 기록했다.
1위 중국은 내수증대와 수출 급성장에 힘입어 3.4% 증가한 2608만 대를 생산하며 13년 연속 1위를 차지했다.
2위 미국은 3.8% 증가한 915만 대, 3위 일본은 2.7% 감소한 785만 대를 생산한 것으로 나타나 순위 변동은 없었다.
4위 인도는 29.6% 증가한 440만 대를 생산해 한국과 독일을 제치고 순위를 2단계 끌어올렸고, 6위 독일은 8.8% 하락한 343만 대로 15년간 이어오던 4위에서 2단계 내려왔다.
이어 7위 멕시코(313만 대), 8위 브라질(225만 대), 9위 스페인(210만 대), 10위 태국(169만 대) 순이었다.
일본, 한국, 독일, 멕시코, 스페인 등 수출 비중이 높은 국가들은 반도체 부족이 지속되는 가운데 글로벌 경기침체 반복과 해운·항만 병목현상 등으로 수출 회복이 제한되면서 생산 감소가 지속되는 경향을 보였다고 KAMA는 분석했다.
내수(약 2800만 대 규모)대비 생산역량(약 5천만 대)이 큰 중국은 과잉공급 해소를 위해 수출에 노력하면서 지난해 수출이 2020년보다 100% 이상 급성장하며 한국과 경쟁이 심화했다고 평가했다.
중국, 스페인 등에선 정부 개입과 지원으로 전기동력차 생산을 확대해 생산 비중이 중국 13.6%, 스페인 9.3% 등으로 높아지는 특징을 보였다고 KAMA는 전했다.
정만기 KAMA 회장은 “광활한 내수시장을 가진 미국, 중국 등은 규제와 보조금만으로도 전기동력차 생산 증대를 기대할 수 있으나 내수가 취약한 우리로서는 한국GM, 르노삼성 등 다국적 기업들에 대한 투자지원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전기동력차에서는 리튬·코발트·니켈 등 전기차 핵심 원자재와 소재의 수입의존도가 높은 점을 감안해 해외자원개발 확대 등을 통해 소재와 원자재의 안정적 확보책도 마련해가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비즈니스포스트 허원석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