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ournal
Cjournal
기업과산업  항공·물류

저비용항공사 노조 고용유지지원금 연장 촉구, "방역정책 전환 필요"

김지효 기자 kjihyo@businesspost.co.kr 2022-02-11 11:28:06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국내 저비용항공사(LCC) 노동조합들이 정부에 고용유지지원금 지원 연장을 촉구했다.

진에어 노동조합, 제주항공 조종사노동조합, 에어부산 조종사노동조합과 대한민국조종사노동조합연맹은 11일 청와대 앞 분수대 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항공운송사업, 관광업 등의 특별고용 지원업종 지정을 코로나19 팬데믹이 종료될 때까지 연장해 달라”고 말했다. 
 
저비용항공사 노조 고용유지지원금 연장 촉구, "방역정책 전환 필요"
▲ 1월9일 인천 영종도 인천국제공항 제1여객터미널의 저비용항공사(LCC) 체크인 카운터 모습. <연합뉴스>

저비용항공사 노동조합들은 “대형 항공사는 화물영업의 호조에 힘입어 적자를 면하고 있으나 모든 저비용 항공사는 국내선에만 의존하며 2년 연속 적자에 허덕이고 있다”며 “정부가 특별고용 지원업종으로 지정해 지원했던 고용유지지원금마저 2월 말 종료가 예정돼 저비용항공사 노동자들의 생계유지에 큰 어려움이 예상되고 있다”고 호소했다. 

노동조합은 특별고용 지원업종 지정이 종료된다면 사업주의 부담이 높아져 항공·여행업계가 대규모 구조조정에 나설 수 있다고 덧붙였다. 

노동조합은 저비용 항공사를 포함한 생존위기 업종에 대해 고용유지 지원금 3년 초과 금지 예외를 인정해 줄 것을 요구했다. 

고용보험법 시행령 제19조 2항에는 '3년 이상 연속하여 같은 달에 고용유지조치를 실시하는 경우에는 관할 직업 안정기관의 장이 불가피하다고 인정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해당 달에 대한 고용유지지원금을 지급하지 아니한다'고 명시돼 있다.

노동조합은 국제선 여객운송을 위해 정부가 방역정책을 전환해야한다고도 주장했다. 

노동조합은 “화물수송 없이 국내선 영업 경쟁에만 내몰려 있는 저비용항공사는 국제선 운송을 위한 방역정책의 완화가 절실한 상황이다”며 “항공업계 생존을 위해 백신 접종률, 치료제 도입, 자가진단 등의 종합적인 고려를 통해 해외입국자 자가격리 지침의 변화를 검토하고 국제선 여행이 활성화 되도록 해야한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김지효 기자]

최신기사

국가전산망 장애 담당 공무원 투신 사망, 경찰 "조사 대상 아니었다"
르노코리아, 10월 한 달 동안 전기SUV에 특별 구매지원금 250만 원 지급
티웨이항공 프랑크푸르트 취항 1주년, 운항 530편에 10만 명 탑승
애플 비전프로 개편 잠정 중단, 메타 대항할 스마트글라스 개발에 속도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 이진숙 전 방통위원장, 4일 체포적부심 진행
머스크 X 인수 관련 소송 이관 시도 실패, 법원 "제출된 사유 인정 어려워"
LG전자 조주완 부산대에서 산학협력 30주년 특강, "성공 아닌 성장 중요"
해외언론 "트럼프 의약품 관세 시행 무기한 연기, 준비 작업은 진행 중"
삼성전자 내년 임직원 외국어 평가 인센티브 시행, 최대 100만 원 상품권 지급
금융 노사 임금 3.1% 인상 잠정 합의, 주4.5일제 도입 TF도 구성하기로
Cjournal

댓글 (0)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