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조선해양이 설 연휴기간에 선박 9척을 모두 7040억 원에 수주했다.
한국조선해양은 최근 유럽 소재 선사 3곳 및 오세아니아 소재 선사 1곳과 2만4천 톤급 LNG 추진 로로선 2척, 1만 2500㎥급 LNG 벙커링선(연료공급선) 1척, 2800TEU급 피더 컨테이너선 6척에 대한 건조 계약을 체결했다고 3일 밝혔다.
▲ 현대미포조선이 국내에서 처음으로 건조해 지난해 10월 선주회사에 인도한 LNG추진 로로(Ro-Ro)선의 모습. <한국조선해양> |
이 선박들은 울산 현대미포조선에서 건조돼 2023년 하반기부터 순차적으로 선주회사에 인도된다.
이번에 수주한 LNG추진 로로선은 길이 234m, 너비 35m, 높이 33.3m로 2개의 LNG 이중연료 추진엔진을 탑재했다.
로로(Ro-Ro)선은 승용차, 트럭 등 자체 구동력이 있는 화물은 물론 컨테이너를 적재한 트레일러 등을 싣고 경사로(Ramp)를 통해 선적 또는 하역할 수 있는 선박을 말한다.
수주한 LNG 벙커링선은 길이 133m, 너비 22.3m, 높이 12.2m로, LNG 이중 연료 발전기 3대와 전기추진 스러스터 4기가 탑재되어 있다.
특히 전후좌우 모든 방향으로 추진력을 발생시킬 수 있는 아지무스 스러스터(Azimuth Thruster)가 장착돼 LNG추진선에 연료를 공급할 때나 좁은 항만에 접근할 때도 안전하게 이동할 수 있다.
한국조선해양 관계자는 "친환경·고효율 선박에 대한 수요가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며 "LNG추진, LNG벙커링선 등 LNG 관련 선박의 다양한 건조 경험을 바탕으로 차별화된 기술 경쟁력 확보에 최선을 다할 것이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조장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