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야놀자클라우드의 글로벌 호텔 솔루션 고객사 수 설명 그림자료. <야놀자클라우드> |
인공지능(AI) 기반 글로벌 공간서비스(SaaS, Space as a Service)기업 야놀자클라우드가 글로벌 클라우드 솔루션 시장에서 급격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야놀자클라우드는 지난해 글로벌 호텔 솔루션 고객사가 1년 전보다 60% 늘어 누적 고객사 수가 4만3천여 개를 넘어섰다고 18일 밝혔다. 2019년을 기준으로 하면 2년 동안 107% 증가했다.
지역별로 살펴보면 아프리카(113%), 동남아시아(58%), 인도(50%) 순으로 성장세가 가팔랐다.
국가별로는 현지 환대(호스피탈리티, Hospitality) 솔루션 시장에서 첫 1위를 차지한 인도네시아(520%)와 탄자니아(213%), 케냐(112%), 르완다(66%) 등 국가에서 성장세가 돋보였다.
야놀자클라우드 관계자는 "현지에 최적화된 솔루션 개발·도입과 각 고객사 니즈에 맞는 다양한 패키지 제공 등 디지털 전환 전략이 주효했다"며 "전 세계 310개 협력사와 함께 글로벌 공간 산업의 디지털 전환을 추진하겠다"고 설명했다.
현재 야놀자클라우드는 전 세계 170여 개 국가를 대상으로 60개 이상의 언어로 호텔 솔루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김종윤 야놀자클라우드 대표는 “야놀자클라우드는 지난해부터 AI 역량 강화를 기반으로 클라우드 솔루션을 고도화했다”며 “호텔을 넘어 주거, 레저, F&B 등 다양한 공간으로 솔루션을 확대하고 초개인화, 자동화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글로벌 클라우드 시장을 선도하겠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안정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