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가 설 명절 급증하는 배송물량에 대처하기 위해 택배현장에 인력 1만여 명을 추가 투입한다.
국토부는 17일부터 2월12일까지를 택배 특별관리기간으로 지정해 운영한다고 9일 밝혔다.
▲ 국토교통부 로고.
이번 특별관리기간은 택배시장 점유율 50%를 보유한 CJ대한통운 택배노조 파업이 열흘 넘게 지속되고 있는 상황에서 택배를 주로 이용하는 소상공인과 소비자의 피해를 최소화하고 택배 종사자의 과로를 예방하기 위해 마련됐다.
국토부는 우선 이달부터 택배 분류전담 인력 약 3천 명을 현장에 추가 투입한다.
이에 더해 허브터미널 보조인력 1474명, 서브터미널 상하차 인력 1088명, 간선차량 관련 인력 1903명, 동승인력 1137명, 배송기사 1320명 등 모두 7천 명 수준의 임시 인력도 보강한다.
또 설 연휴 택배 배송기사 대부분이 최소 휴식 4일을 보장받을 수 있도록 하는 등 택배업 종사자의 쉴 권리 보장에 힘쓴다.
국토부는 올해 1월1일부터 전면 시행된 택배기사 과로방지에 관한 사회적합의 이행상황 점검도 진행한다. 택배기사 과로방지에 관한 사회적합의는 택배 배송기사의 작업범위에서 분류작업을 배제하는 내용을 뼈대로 한다.
국토부 관계자는 “고강도 노동이 당연시되던 택배 일자리가 사회적합의 이행 등을 통해 더 나은 일자리로 바뀔 수 있도록 이행점검에 철저히 나서겠다”며 “국민들도 명절선물을 사전에 주문하는 방법을 적극 활용하고 물품 배송이 일부 늦어지더라도 양해해주길 당부한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박혜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