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제일제당이 4일 단행한 조직개편은 이재현 회장이 내세운 ‘2030년 월드베스트 CJ’라는 목표 달성을 위한 중기비전 실천과 무관하지 않아 보인다.
조직개편의 핵심은 본사를 글로벌 헤드쿼터(HQ)와 한국식품사업으로 분리하는 내용이다.
기존에는 CJ제일제당 본사가 해외법인 지원과 국내사업 총괄을 모두 맡았지만 앞으로는 글로벌 헤드쿼터(HQ)와 한국식품사업으로 분리해 각 지역에 알맞은 사업 전략을 세우겠다는 것이다.
글로벌 HQ 아래에는 식품성장추진실을 새로 마련하고 6대 글로벌 전략제품(GSP)인 만두·치킨·김·김치·K-소스·가공밥을 확대하기로 했다.
식품성장추진실 아래에는 배치된 전략기획 1·2담당은 북아메리카, 아시아태평양, 유럽 등 권역별 성장 전략기획을 맡게 된다. 식물성 식품사업, 스타트업 투자 등 미래 신성장동력을 발굴하고 이를 실행하는 일도 담당한다.
최은석 CJ제일제당 대표이사는 이번 조직개편과 관련해 보도자료 통해 “올해는 그룹 4대 성장엔진 강화에 전사 역량을 집중해 글로벌 라이프스타일 기업으로의 더 큰 도약을 이뤄낼 것이다”며 “이를 위해 국내 및 해외 사업의 권한과 책임을 부여하는 미래 지향적이며 혁신적인 조직을 구축했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혁신적인 조직'을 바탕으로 이 회장이 내건 '2030년까지 3개 사업 분야 세계 1위'라는 목표 달성을 향해 전력을 기울일 것으로 보인다. 이 회장이 내년까지 10조 원 이상을 투자하기로 한 만큼 실탄도 넉넉하다.
CJ제일제당은 CJ그룹의 가장 핵심 계열사로 이 회장이 내건 그룹의 비전을 달성하기 위한 선봉에 서 있다.
CJ제일제당은 올해 CJ바이오사이언스와 CJ웰케어 등을 출범하며 이 회장이 내건 성장엔진 가운데 ‘웰니스'를 가장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기도 하다.
CJ제일제당의 해외 사업 확대는 이 회장이 향후 추진할 CJ그룹의 경영승계에도 매우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