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영찬 기자 cyc0111@businesspost.co.kr2021-12-10 19:22:52
확대축소
공유하기
SK가 세계적으로 ESG(환경·사회·지배구조)경영 성과를 인정받았다.
SK는 10일 서울시 한남동 그랜드하얏트서울호텔 그랜드볼룸에서 열린 2021 다우존스 지속가능경영지수(DJSI) 국제 컨퍼런스 시상식에서 'DJSI월드 지수 편입 인증패'를 받았다.
▲ 안석호 SKC&C 행복추진센터장(왼쪽)이 10일 서울시 한남동 그랜드하얏트서울호텔 그랜드볼룸에서 열린 2021 다우존스 지속가능경영지수(DJSI) 국제 컨퍼런스 시상식에서 'DJSI월드 지수 편입 인증패'를 받은 뒤 안완기 한국생산성본부 회장과 기념촬영하고 있다.< SK >
DJSI월드 지수는 기업의 지속가능경영 수준을 비교하고 책임투자 기준으로 활용되고 있다.
미국 S&P다우존스와 스위스 지속가능경영 평가·투자사인 S&P글로벌스위스SA가 시가총액 기준 2500여 개 글로벌 상장사를 61개 산업군으로 분류해 경제적 성과뿐 아니라 ESG성과를 종합적으로 고려해 평가한 것이다.
SK는 10년 연속으로 DJSI월드 지수에 편입됐다.
2021년도 DJSI월드 지수에 국내 기업 21곳이 포함됐는데 SK, 지멘스, 삼성물산만이 DJSI월드 복합기업에 이름을 올렸다.
복합기업은 이종 산업 진출과 인수합병 등을 통해 하나의 기업이 정보통신기술(ICT), 바이오, 반도체 소재 등 다양한 사업분야를 운영하는 기업을 말한다.
SK는 복합기업 분야 평가항목 가운데 환경정책, 인권경영, 윤리경영, 사회공헌 등의 영역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SK는 ESG경영 성과 확대를 위해 이사회 중심의 ESG경영체계를 구축했고 RE100와 넷제로(Net Zero)2040을 선언했다. RE100은 생산과정에서 재생에너지를 100% 사용하는 것을 말하며 넷제로는 탄소배출을 하지 않는다는 의미다.
이밖에 안전보건경영시스템표준(ISO37001) 및 부패방지 경영시스템(ISO37001)을 인증했고 기후변화 재무정보공개 태스크포스(TCFD)도 운영하고 있다.
SK그룹의 지주회사 SK는 투자부문에서 ESG를 기반으로 첨단소재, 바이오, 그린, 디지털 등 4대 핵심영역으로 사업 포트폴리오를 재편했다.
글로벌 수준에 걸맞는 지배구조를 구축하고 ESG경영 실천시스템을 고도화할 뿐만 아니라 ESG를 반영해 투자를 진행하고 있다.
SK의 사업부문을 담당하는 SKC&C도 ESG경영에서 혁신 성과를 인정받았다.
안석호 SKC&C 행복추진센터장은 "DJSI월드 지수에 10년 연속 편입돼 글로벌 지속가능경영 우수기업으로 입지를 다시 한번 확고히 했다" 며 "앞으로도 ESG경영 철학을 근간으로 지속가능경영체계를 단단히 구축하고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 소통하겠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최영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