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ournal
Cjournal
기업과산업  인터넷·게임·콘텐츠

NHN데이터 "국내 숙박플랫폼 야놀자와 여기어때 양강구도 굳어져"

이규연 기자 nuevacarta@businesspost.co.kr 2021-10-25 13:45:44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국내 숙박 플랫폼시장이 야놀자와 여기어때의 양강구도로 굳어진 것으로 확인됐다.

NHN데이터는 9월 기준으로 안드로이드 운영체제를 쓰는 기기에 가장 많이 설치된 숙박앱 1위가 야놀자, 2위가 여기어때였다고 25일 밝혔다.
 
NHN데이터 "국내 숙박플랫폼 야놀자와 여기어때 양강구도 굳어져"
▲ NHN데이터는 9월 기준으로 안드로이드 운영체제를 쓰는 기기에 가장 많이 설치된 숙박앱 1위가 야놀자, 2위가 여기어때였다고 25일 밝혔다. < NHN데이터 >

그 뒤의 순위를 살펴보면 에어비앤비, 데일리호텔, 아고다, 부킹닷컴, 호텔스닷컴, 호텔스컴바인 순이다.

이번 조사결과는 NHN데이터가 데이터 통합관리 솔루션 다이티를 활용해 안드로이드 운영체제를 쓰는 앱의 설치 데이터 2800만여 개를 분석해서 나왔다. 

야놀자와 여기어때 앱은 9월 넷째 주 기준 설치 수로 2021년 1월 첫째 주와 비교했을 때 소폭 증가했다. 다른 앱은 변동이 없거나 감소했다. 

설치 수의 변동 규모를 개별적으로 살펴보면 야놀자 3.2%, 여기어때 0.1%, 호텔스닷컴 –7.5%, 아고다 –9.2%, 데일리호텔 –14.3%, 호텔스컴바인 –15.1% 등이다.

20대와 30대가 숙박 플랫폼앱을 주로 이용했다. 특히 에어비앤비는 전체 설치자의 77%가 20대와 30대였다. 반면 부킹닷컴은 전체 설치자의 48.6%가 40대와 50대로 확인됐다.

한 이용자가 숙박앱 여러 개를 동시에 쓰는 사례도 많았다. 특히 야놀자와 다른 숙박앱을 같이 쓰는 비율이 높았다. 

개별 사례를 살펴보면 에어비앤비 설치자의 56.6%, 아고다 설치자의 42.3%가 야놀자를 설치한 것으로 집계됐다. 

이용자가 국내여행 또는 해외여행을 갈 때 고르는 숙박앱에도 차이가 확인됐다. 에어비앤비 같은 공유숙박 형태의 숙소는 해외여행에서 상대적으로 선호도가 낮았다.

NHN데이터 관계자는 “단계적 일상회복(위드 코로나)시대의 여행수요를 공략하기 위해 준비하는 여행·숙박 플랫폼시장을 대상으로 앱 설치 데이터를 분석했다”며 “시장 현황을 진단하면서 마케팅 전략을 짜려는 여행업계에서 유용한 정보를 얻어가길 바란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이규연 기자]

최신기사

비트코인 1억5130만 원대 하락, 트럼프 대통령 유럽 관세 부과 경고 여파
무역보험공사 한인은행 뱅크오브호프와 업무협약, "미국 진출 기업 금융지원"
현대차 아이오닉 시리즈, 4년 만에 글로벌 누적판매 50만대 돌파
이재명 첨단기술 산업 '네거티브 규제' 전환 시사, "별도 개혁기구 만들 계획"
삼성전자 에어컨 판매 '하루 1만대' 돌파, LG전자는 작년 비해 구독 2배 늘어
경제상황 '난파선'에 빗댄 이재명, "대통령 되면 비상경제대응TF부터 구성"
5월 코스피에 외국인이 돌아왔다? 아니, SK하이닉스를 사고 있다
하반기 '아이온2' '붉은사막' 나온다, 실적 부진한 엔씨와 펄어비스 자존심 대결
엔비디아 '블랙웰 울트라' 3분기에 나온다, SK하이닉스 곽노정 하반기 HBM 선두 찜
한화오션 김희철 '스마트야드' 확장, 미국 필리조선소도 드론 IoT로 첨단화한다
Cjournal

댓글 (0)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