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규연 기자 nuevacarta@businesspost.co.kr2021-10-25 13:45:44
확대축소
공유하기
국내 숙박 플랫폼시장이 야놀자와 여기어때의 양강구도로 굳어진 것으로 확인됐다.
NHN데이터는 9월 기준으로 안드로이드 운영체제를 쓰는 기기에 가장 많이 설치된 숙박앱 1위가 야놀자, 2위가 여기어때였다고 25일 밝혔다.
▲ NHN데이터는 9월 기준으로 안드로이드 운영체제를 쓰는 기기에 가장 많이 설치된 숙박앱 1위가 야놀자, 2위가 여기어때였다고 25일 밝혔다. < NHN데이터 >
그 뒤의 순위를 살펴보면 에어비앤비, 데일리호텔, 아고다, 부킹닷컴, 호텔스닷컴, 호텔스컴바인 순이다.
이번 조사결과는 NHN데이터가 데이터 통합관리 솔루션 다이티를 활용해 안드로이드 운영체제를 쓰는 앱의 설치 데이터 2800만여 개를 분석해서 나왔다.
야놀자와 여기어때 앱은 9월 넷째 주 기준 설치 수로 2021년 1월 첫째 주와 비교했을 때 소폭 증가했다. 다른 앱은 변동이 없거나 감소했다.
설치 수의 변동 규모를 개별적으로 살펴보면 야놀자 3.2%, 여기어때 0.1%, 호텔스닷컴 –7.5%, 아고다 –9.2%, 데일리호텔 –14.3%, 호텔스컴바인 –15.1% 등이다.
20대와 30대가 숙박 플랫폼앱을 주로 이용했다. 특히 에어비앤비는 전체 설치자의 77%가 20대와 30대였다. 반면 부킹닷컴은 전체 설치자의 48.6%가 40대와 50대로 확인됐다.
한 이용자가 숙박앱 여러 개를 동시에 쓰는 사례도 많았다. 특히 야놀자와 다른 숙박앱을 같이 쓰는 비율이 높았다.
개별 사례를 살펴보면 에어비앤비 설치자의 56.6%, 아고다 설치자의 42.3%가 야놀자를 설치한 것으로 집계됐다.
이용자가 국내여행 또는 해외여행을 갈 때 고르는 숙박앱에도 차이가 확인됐다. 에어비앤비 같은 공유숙박 형태의 숙소는 해외여행에서 상대적으로 선호도가 낮았다.
NHN데이터 관계자는 “단계적 일상회복(위드 코로나)시대의 여행수요를 공략하기 위해 준비하는 여행·숙박 플랫폼시장을 대상으로 앱 설치 데이터를 분석했다”며 “시장 현황을 진단하면서 마케팅 전략을 짜려는 여행업계에서 유용한 정보를 얻어가길 바란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이규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