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모바일게임 이용자 대다수가 다양한 앱마켓에서 게임을 내려받길 원하는 것으로 파악됐다.
박정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서울YMCA와 ‘앱마켓에 대한 소비자 인식 및 실태 파악 조사’를 함께 실시한 결과 전체 응답자의 92.5%가 ‘다양한 앱마켓에서 내가 원하는 게임, 콘텐츠, 앱을 내려받을 수 있는 것이 소비자의 권리’라고 대답했다고 19일 밝혔다.
전체 응답자의 86.4%는 앱마켓을 선택하는 이유로 ‘앱 등록 여부’를 제시했다. 응답자의 70%는 원스토어나 갤럭시스토어 등 국내 앱마켓을 이용하지 않는 이유를 놓고 ‘앱이 없어서’라고 응답했다.
구글플레이를 주로 이용하는 응답자의 89%는 ‘국내 앱마켓에 게임이 다양해진다면 이용할 의향이 있다’고 대답했다. 이 응답자들의 90.6%는 구글플레이를 주로 쓰는 이유로 앱 등록 여부를 꼽기도 했다.
원스토어를 주로 이용하는 응답자의 83.2%가 원스토어를 주로 쓰는 이유로 할인과 쿠폰 등 앱마켓에서 제공하는 혜택이 다양하다는 점을 든 것과 비교된다.
구글플레이를 주로 이용하는 응답자의 67.8%는 국내 앱마켓을 쓰지 않는 이유로 ‘앱 등록이 안 되어서’를 꼽았다. 반면 국내 앱마켓을 주로 이용하는 응답자의 75.8%는 구글플레이를 쓰지 않는 이유로 ‘제공하는 혜택이 없어서’를 들었다.
전체 응답자의 90.8%는 ‘앱마켓 브랜드 사이에 공정한 경쟁이 있어야 소비자가 받는 혜택도 늘어난다’고 대답했다.
이렇게 대답한 응답자의 61.5%는 다양한 앱마켓에서 원하는 게임, 콘텐츠, 앱을 내려받아야 하는 이유로 ‘앱마켓의 가격·프로모션 경쟁이 활성화돼야 소비자 혜택도 증가하기 때문’을 제시했다.
전체 응답자의 88.3%는 "원하는 게임이 모든 앱마켓에 동시에 나온다면 혜택이 좋은 앱마켓을 선택하겠다“고 대답했다.
박 의원은 “국내 앱마켓시장의 불공정한 상황은 콘텐츠사업자뿐 아니라 국민에게도 피해를 주고 있다”며 “국민 선택권을 확대하는 측면에서도 우리 앱마켓이 우리 콘텐츠를 잘 담아낼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번 조사는 전국의 만20~49세이면서 구글 안드로이드 운영체제가 탑재된 스마트폰을 쓰는 사람 1천 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동시에 최근 3개월 동안 모바일게임 내부의 아이템 구매에 1만 원 이상을 지출한 사람이기도 해야 했다.
응답자의 87.6%는 구글플레이를, 12.4%는 국내 앱마켓을 주로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비즈니스포스트 이규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