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요타가 하이브리드 '프리우스'의 4세대 모델을 한국에 출시했다.
한국토요타는 22일 서울 웨스틴조선호텔에서 프리우스의 신차 발표회를 열고 사전계약에 들어갔다. 신형 프리우스는 4월부터 소비자에게 인도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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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토요타의 하이브리드차 4세대 '프리우스'. |
이번에 공개된 프리우스는 4번째 완전변경모델이다. 토요타는 1997년 세계 최초로 양산형 하이브리드차 프리우스를 내놓았고 2009년 3세대 모델을 출시했다.
토요타는 프리우스에 1.8리터 가솔린엔진과 전기모터를 장착했다. 두 동력원을 합친 최대출력은 122마력이고 최대토크는 12.5kgf‧m이다.
프리우스의 도심연비는 리터당 22.6km, 고속연비는 리터당 21km, 복합연비는 리터당 21.9km다. 올해 초 현대차가 출시한 아이오닉 하이브리드와 비교해 복합연비는 리터당 0.2km 낮지만 도심연비는 리터당 0.1km 높다.
프리우스 차체의 전장은 4540mm, 전폭은 1760mm, 전고는 1470mm다. 기존모델과 비교해 전장은 60mm 길어졌고 전폭은 15mm 넓어졌다. 토요타는 배터리를 뒷좌석 밑에 배치해 트렁크용량을 502리터로 늘렸다.
토요시마 코지 프리우스 개발총괄은 “4세대 프리우스는 뛰어난 연비와 함께 인간 중심의 인테리어, 첨단안전시스템을 갖췄다”고 말했다.
프리우스의 가격은 트림별로 E그레이드 3260만 원, S그레이드는 3890만 원이다.
토요타는 올해 들어 국내에서 ‘올 뉴 RAV4 하이브리드’와 프리우스 등 하이브리드차를 연달아 출시하며 판매 확대를 추진하고 있다.
요시다 아키히사 한국토요타 사장은 “올해 판매목표 8500대 가운데 하이브리드차 비중을 50% 이상으로 올릴 것”이라고 말했다.
앞으로 토요타는 아이오닉, 니로 등을 내세운 현대기아차와 국내 친환경차시장에서 치열한 경쟁을 펼칠 것으로 보인다.
현대차 아이오닉은 출시한 뒤 판매량이 차차 늘어나고 있고 기아차 니로는 최근 사전계약을 시작한 뒤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비즈니스포스트 이헌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