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엔터테인먼트가 선보인 웹툰 플랫폼 카카오웹툰이 태국과 대만에서 인기를 끌고 있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7일 태국에서 서비스를 시작한 카카오웹툰이 구글플레이스토어에서 만화분야 1위, 애플앱스토어에서 엔터테인먼트분야 2위를 차지했다고 11일 밝혔다.
이틀 뒤인 9일 대만에서도 서비스를 시작했는데 카카오웹툰이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만화분야 1위, 애플앱스토어에서 엔터테인먼트분야 6위에 올랐다.
카카오웹툰은 태국에서 서비스를 시작한 지 나흘 만에 누적 하루 거래액 3억 원을 넘어서기도 했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보도자료를 통해 “카카오웹툰이 태국과 대만에서 서비스를 성공적으로 시작한 것은 수 년에 걸쳐 야심차게 준비한 카카오웹툰의 IPX(지식재산 경험)에 기인했다”고 말했다.
IPX는 카카오웹툰에 새롭게 적용된 이용자경험(UX)과 이용자환경(UI)이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한국, 일본, 미국 등에서 검증받은 ‘나 혼자만 레벨업’ 등의 오리지널 지식재산을 카카오웹툰에 올려 많은 유료 결제자를 모으기도 했다.
현양원 카카오엔터테인먼트 태국 법인장은 “7월부터 마케팅을 본격화하면서 같은 업계에서의 간극을 더욱 넓히겠다”며 “카카오웹툰을 통해 한국의 웹툰을 알리는 데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오명수 카카오엔터테인먼트 대만법인장은 “향후 대만 이용자들의 필요에 부합하면서도 현지 콘텐츠 생태계와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태국 카카오웹툰에 올라온 작품 수를 현재 70여 개에서 하반기 안에 200여 개까지 늘리기로 했다. 대만 카카오웹툰 작품 수도 60여 개에서 100여 개로 확대한다.
이진수 카카오엔터테인먼트 대표이사는 “태국과 대만에서의 반응을 보면서 올해 전 세계적으로 진행될 카카오웹툰의 글로벌 출시에 자신을 품게 됐다”며 “카카오웹툰이 글로벌시장에서 웹툰의 새로운 기준점이 되어 큰 반향을 일으킬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앞으로 카카오웹툰 또는 자회사 플랫폼을 통해 한국, 중화권, 북미, 인도, 유럽 등으로 글로벌 웹툰 플랫폼 네트워크를 넓혀가기로 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이규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