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현장에서 일하는 타워크레인 기사들이 파업에 들어갔다. 타워크레인기사의 약 90%가 참여했다.
민주노총 전국건설노동조합은 8일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최근 안전문제로 등록 말소된 타워크레인들이 건설현장에서 가동돼 사고가 잇따르고 있지만 정부가 손을 놓고 있다”며 “시민의 안전과 건설노동자들의 생명을 지키기 위해 파업에 들어간다”고 말했다.
▲ 민주노총 전국건설노동조합이 8일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있다. <연합뉴스>
민주노총 건설노조에는 타워크레인 기사 약 2300여 명이 가입돼 있다.
5~7일까지 사흘 동안 총파업을 놓고 진행된 투표에서 83.1%가 찬성해 파업이 결정됐다.
1200여 명 규모인 한국노총 타워크레인조종사노동조합도 8일 파업을 시작하겠다고 밝혀 국내 건설현장 타워크레인 기사 3500여 명이 파업에 동참했다.
국내 타워크레인 기사가 4천여 명 수준이라는 점을 고려하면 전체 기사의 90%가 파업에 참여하는 셈이다.
민주노총 건설노조는 “국토부가 지난해 7월 1년의 유예기간을 두고 현장에 설치된 무분별한 소형 타워크레인을 새로운 규격에 맞도록 유도하고 엄격히 관리하겠다고 했으나 이 내용을 알고 있는 현장관리자는 거의 없다”며 “규격 외 크레인 설치를 제재한 현장은 단 한 곳도 없다”고 말했다.
국토교통부가 2월 소형 타워크레인 특별점검을 통해 안전기준을 위반한 120대를 등록 말소조치하고 249대는 시정 조치 명령을 부과했지만 현장에서는 이를 따르지 않는 사례가 많다고 봤다.
민주노총 건설노조는 “4월24일부터 전국에서 최소 8건의 소형 타워크레인 사고가 났다”며 “사고 현장에는 등록 말소장비 3건과 시정 조치장비2건이 사용됐다”고 주장했다.
민주노총 건설노조는 요구사항으로 △7월1일부터 적용되는 소형 타워크레인 세부규격 감독 철저 △등록 말소, 시정조치 장비 운행 즉각 중단 △국토부 장관 직접 대화 등을 제시했다. [비즈니스포스트 감병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