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윤완수 한국간편결제진흥원 이사장이 4월27일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진행한 기자간담회에서 제로페이2.0을 소개하고 있다. <한국간편결제진흥원> |
한국간편결제진흥원이 제로페이 활용범위를 소상공인 지원과 정책자금 집행으로 확대한다.
윤완수 한국간편결제진흥원 이사장은 27일 온라인과 오프라인으로 진행한 제로페이2.0 소개 기자간담회에서 ‘소상공인 중심의 디지털혁신’과 ‘디지털정부 지원'을 핵심 추진과제로 꼽았다.
윤 이사장은 "제로페이1.0은 제로페이 가맹점 인프라를 완성하는 단계였다"며 "제로페이2.0은 이를 활용하는 단계로 정책자금플랫폼 등 디지털정부 지원까지 활용폭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제로페이는 소비자가 매장에서 QR코드를 인식해 결제하면 소비자 계좌에서 가맹점 계좌로 금액이 이체되는 비대면 결제방식의 인프라다.
제로페이는 출범 이후 △직불 제로페이 △모바일상품권 △법인 제로페이 △해외 제로페이 △후불 제로페이(예정) △온라인 제로페이(예정) 등을 핵심 사업분야로 두고 전국 가맹점에 인프라를 구축하는 데 집중해왔다.
제로페이는 지난해 11월 기준 누적결제액 1조 원, 가맹점 수 80만 곳을 돌파했다.
윤 이사장은 제로페이1.0의 목표인 가맹점 인프라 확보에 성과를 거둔 만큼 제로페이 2.0을 통해 활용성을 넓히겠다는 계획을 세웠다.
제로페이1.0이 인프라 보급에 중점을 뒀다면 제로페이2.0은 그 인프라를 효과적으로 운영하는데 집중하겠다는 것이다.
제로페이2.0의 구체적 사업 추진은 소상공인 디지털혁신과 디지털정부 두 가지 방향으로 진행한다.
소상공인 디지털혁신은 모바일 재난지원금, 소상공인 빅데이터 플랫폼, 소상공인 상생플랫폼 등을 기반으로 추진한다.
우선 한국간편결제진흥원은 가맹점과 지방자치단체 데이터를 통해 ‘소상공인 빅데이터 센터’를 운영한다. 이 데이터를 토대로 소상공인 지원방안을 마련해 추진하기로 했다.
특히 가맹점주용 계정에는 결제내역은 물론 매출 및 세금 관련 정보 등을 제공한다. 이후 핀테크서비스와 연계해 가맹점주 통합 플랫폼으로 확장해 나가겠다는 계획을 세웠다.
디지털정부는 비대면 바우처, 디지털 정책자금플랫폼, QR체크인 등을 핵심과제로 꼽았다.
한국간편결제진흥원은 코로나19 시대, 취약계층 등에 지급하는 복지 정책자금을 제로페이2.0을 통해 지급하면 목적에 맞는 소비가 가능해지고 별도 상품권 발행절차가 필요하지 않아서 소상공인의 신속한 매출 회복 등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 밖에 제로페이 QR코드를 통한 전자출입명부 인증서비스를 제공해 정부의 방역정책을 지원한다.
윤 이사장은 “새롭게 도약하는 제로페이 2.0의 미션은 세계 최고의 간편결제 인프라 구축’이라며 “이를 위해 ‘가맹점 집중’, ‘소상공인 이익 지향’, ‘자율적 사업 참여’ 등 원칙 아래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윤종학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