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ournal
Cjournal
기업과산업  전자·전기·정보통신

대만 TSMC 반도체공장 정전, 차량반도체 이미지센서 수급에 영향

임한솔 기자 limhs@businesspost.co.kr 2021-04-16 11:14:21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대만 파운드리(반도체 위탁생산)기업 TSMC에서 발생한 정전사고가 자동차용 반도체와 이미지센서 수급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됐다.

16일 시장 조사업체 트렌드포스에 따르면 14일 정전사고가 일어난 TSMC 팹14 P7 시설은 네덜란드 NXP와 일본 르네사스의 자동차용 반도체, 소니의 이미지센서 등을 생산한다.
 
대만 TSMC 반도체공장 정전, 차량반도체 이미지센서 수급에 영향
▲ TSMC 로고.

트렌드포스는 이번 사고로 자동차용 마이크로컨트롤러유닛(MCU)의 공급난이 더욱 악화할 것으로 내다봤다. 앞서 르네사스 일본 공장에서도 3월 화재가 발생해 자동차용 마이크로컨트롤러유닛 생산에 차질이 빚어졌기 때문이다. 

다만 소니의 이미지센서는 상대적으로 영향을 덜 받을 것으로 전망됐다. 소니는 TSMC 등 외부기업에 이미지센서 생산을 맡기면서 자체 반도체공장도 운영하고 있다.

트렌드포스는 정전으로 인해 TSMC에 1천만~2500만 달러가량의 손해가 발생했다고 봤다.

반도체 생산라인은 24시간 가동된다. 정전 등으로 공장이 멈추면 생산과정에 있던 웨이퍼는 대부분 폐기해야 한다. 생산 환경을 다시 갖추는 데도 상당한 시간이 걸린다.

TSMC 팹14 P7 시설은 세계 12인치(300mm) 웨이퍼 생산능력의 2%, TSMC 전체 300mm 웨이퍼 생산능력의 4%를 차지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비즈니스포스트 임한솔 기자]

최신기사

[씨저널] 한온시스템 '조현범 한국앤컴퍼니 경영 DNA' 입혀, 이수일 2028년 실적..
한국앤컴퍼니 이사회 제대로 작동하나, 조현범 횡령 혐의 1실 징역형에 책임론 나와
[채널Who] 정준호 롯데백화점 회심의 복합쇼핑몰 '타임빌라스', 신세계 스타필드 제칠..
롯데쇼핑 주가 맥 못 춰 소액주주 행동 나서, 김상현 주주환원에 자사주 매입·소각도 넣..
롯데쇼핑 백화점 1위 자리 위태롭다, 정준호 새 복합쇼핑몰 '타임빌라스' 성공 절실
신동빈 롯데쇼핑 대표 다시 맡아 '본업 경쟁력 강화', 양 손에 '구조조정'과 '글로벌..
한국앤컴퍼니 형제 경영권 분쟁 살아나나, 조현범 1심 실형에 조현식과 형제들 행동 나설..
민주유공자법안 공공기관운영법안 포함 4건 패스트트랙 안건 지정, 일부 법안 무효표 논란도
KB금융 생산적금융 전환 이끌 협의회 30일 출범, 의장은 KB증권 대표 김성현
원자력안전위, 부산 고리 원전 2호기 재가동 추후에 다시 논의하기로
Cjournal

댓글 (0)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