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광국 현대차·기아 중국사업총괄 사장이 15일 온라인을 통해 중국에서 재도약을 위한 4대 전략을 발표하고 있다. <현대자동차그룹> |
현대자동차와 기아가 중국에서 재도약하기 위해 중대형차 모델을 강화하면서 고급화 전략과 친환경차 라인업 강화 등의 전략을 추진한다.
현대차와 기아는 15일 이광국 현대차·기아 중국사업총괄 사장이 온라인을 통해 중국 전략 발표회 '라이징 어게인, 포 차이나'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 사장은 "글로벌 최대 자동차시장이자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중국은 새로운 기회와 도전으로 가득한 곳이다"며 "중국을 공략하기 위해 마련한 4대 전략을 통해 다가오는 미래 모빌리티시대를 선점하고 재도약을 이뤄내겠다"고 말했다.
현대차 기아의 4대 전략은 △현지화 연구개발(R&D) 강화 △전동화상품 라인업 확대 △수소연료전지기술 사업 본격화 및 수소산업 생태계 확장 △브랜드 이미지 쇄신 등이다.
현대차와 기아는 중국에서 특화된 연구개발과 마케팅 화동을 통해 고객들의 요구에 부합하는 상품과 서비스를 개발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하반기 중국 상하이에서 디지털연구소를 설립하고 중국 현지에서 기술 개발력을 강화한다.
상하이디지털연구소는 △자율 주행 △커넥티드카 △전동화 △공유 모빌리티 등의 미래 기술을 개발하고 중국의 디지털 전환도 추진한다.
현대차와 기아는 중국에서 전동화모델 라인업도 강화한다.
세부적으로 현대차의 ‘아이오닉5’와 기아의 ‘EV6’를 시작으로 2022년부터 해마다 전용 전기차 모델을 중국 자동차시장에서 출시할 계획을 세웠다.
이와 함께 하이브리드 차량과 수소전기차 등의 친환경차 모델을 출시해 2030년까지 현대차와 기아에서 모두 21개의 전동화 라인업을 구축하기로 했다.
수소연료전지 시스템 생산법인 등을 통해 중국에서 수소사업도 확장한다.
현대차는 우선 올해 하반기에 수소전기차인 ‘넥쏘’를 중국에 출시하기로 했다.
이에 앞서 현대차그룹은 중국에서 수소연료전지시스템 생산판매 법인인 'HTWO 광저우'를 설립하기로 결정했다.
현대차와 기아는 새로운 전략을 발판으로 브랜드 이미지 쇄신을 꾀하기로 했다.
세부적으로 △내연기관 라인업의 효율화 △중대형 고급모델 상품성 강화 △여러 차급의 신차 출시 등을 통해 고급화전략을 추진한다.
현대차와 기아는 현재 21개인 내연기관 모델을 2025년까지 14개로 줄이고 효율적으로 상품을 운영하기로 했다.
올해 상반기 중에 신형 ‘쯔파오(글로벌 모델명 스포티지)’ 등의 신차를 출시해 중대형 프리미엄 모델 라인업의 상품성을 대폭 강화한다.
특히 하반기에 북경현대는 중국 전용 다목적차량(MPV)과 투싼 하이브리드를 동풍열달기아는 신형 카니발을 출시하기로 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장은파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