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 계열사 SSG닷컴이 오픈마켓시장에 진출한다.
SSG닷컴은 4월20일부터 오픈마켓 시범운영을 시작하고 올해 상반기에 정식으로 서비스를 하겠다고 24일 밝혔다.
이를 위해 24일부터 오픈마켓 입점 판매자(셀러)를 위한 전용 플랫폼 ‘쓱(SSG) 파트너스’를 운영하고 판매자를 모집한다.
오픈마켓이란 인터넷에서 판매자와 구매자를 직접 연결해 자유롭게 물건을 사고팔 수 있는 곳을 말한다.
쓱 파트너스는 SSG닷컴에 입점한 판매자들이 회원 가입부터 상품 등록과 관리, 프로모션 등을 처리할 수 있는 일종의 판매자센터다. 주문량이나 고객현황을 확인하고 매출 데이터도 분석할 수 있다.
기존 SSG닷컴에 입점하려면 입점 신청과 심사, 승인 과정을 거쳐야 했으나 오픈마켓 판매자는 이런 과정을 생략하고 본인 명의의 휴대전화 인증만 거치도록 가입절차를 간소화했다.
식품과 생필품 일부, 명품과 패션 브랜드의 일부 카테고리는 오픈마켓 대상에서 제외했다. 식품은 상품 신선도를 유지하고 배송 시간대 지정이라는 SSG닷컴의 장점을 살리기 위해서, 명품은 가짜상품 문제를 방지하기 위해서다.
대신 가전이나 디지털기기, 스포츠용품, 패션 및 뷰티용품, 생활주방용품 등에서 구색을 확대한다.
SSG닷컴은 오픈마켓이 정식으로 도입되면 현재 약 1천만 종인 상품 수가 크게 늘어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SSG닷컴 관계자는 “오픈마켓 도입은 자체계획에 따라 진행된 것이다”며 “이베이코리아 인수문제는 별개 사안이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나병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