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국민은행이 불완전판매를 막기 위해 인공지능을 활용한다.
KB국민은행은 금융소비자 보호를 위해 인공지능(AI) 금융상담시스템을 구축했다고 23일 밝혔다.
▲ KB국민은행은 금융소비자보호를 위해 인공지능(AI) 금융상담시스템을 구축했다고 23일 밝혔다. < KB국민은행 > |
인공지능 금융상담시스템은 금융투자상품을 판매할 때 정확한 상품설명과 함께 소비자 보호의무에 따른 적법한 판매절차를 준수하도록 해준다.
텍스트 데이터를 음성 파일로 변환하는 기술(TTS)과 음성파일을 텍스트 데이터로 변환하는 기술(STT)이 적용됐다. TTS는 고객에게 안내할 상품을 음성으로 설명할 때 사용되며 STT는 고객상담 녹취정보를 분석해 불완전판매 여부를 검증할 때 활용된다.
특히 이번에 개발한 음성인식 기술은 영업점에서 수개월 동안 학습을 통해 음성인식율이 90%를 넘는다.
인공지능 금융상담시스템의 주요 기능은 △상품설명에 자동 읽기 △투자성향에 적합한 상품추천 △고객 맞춤형 상품설명△ 상담시 금칙어 사용 여부 검증 △설명내용 자동녹취 및 저장 기능 △녹취시간 및 불완전판매 현황 모니터링 △주요 불완전판매 유형 분석 등이다.
이번 시스템은 다른 금융회사에서 제공되는 상품 자동설명 기능 이외에도 시장전망과 적합상품 안내까지 가능하다.
이에 더해 인공지능이 상품 신규가입 상담내용을 실시간으로 분석해 상담 진행과정에서 불완전판매 여부를 자체점검할 수 있다.
상담 과정에 오류가 있으면 인공지능 금융상담시스템이 즉시 직원에게 안내해준다.
신규가입 프로세스를 실시간으로 분석해 불완전판매를 차단하는 기능은 은행권 최초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인공지능 금융상담시스템 도입을 통해 KB국민은행의 금융소비자 보호가 한층 강화될 것이다"며 "앞으로도 고객의 관점에서 고품질의 자산관리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프로세스를 개선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공준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