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인터내셔널이 수소전기차 핵심부품인 수소연료전지 분리판 생산을 늘린다.
포스코인터내셔널은 자회사 포스코SPS의 수소전기차 분리판 생산능력을 현재 1400톤에서 2027년까지 1만 톤 수준으로 확대한다고 8일 밝혔다.
1만 톤 규모의 수소전기차 분리판은 약 25만 대 수소전기차에 적용할 수 있는 물량이다.
분리판은 수소연료전지 스택의 핵심 부품이다. 스택은 수백 개의 단위 셀(cell)을 적층해 조립한 것으로 각 단위셀은 연료극과 공기극으로 구성돼 분리판은 연료극에 수소, 공기극에는 산소를 공급하는 역할을 한다.
포스코SPS의 수소연료전지 분리판 Poss470FC는 포스코의 고전도 스테인리스강으로 생산하고 있다.
포스코그룹은 2006년부터 포스코기술연구원을 통해 수소전기차용 금속분리판 개발을 추진해 2018년부터 포스코SPS에서 분리판용 극박재 생산을 시작했다.
맥킨지에 따르면 2050년 세계 수소경제시장 규모는 2940조 원, 수소전기차량 보급대수는 승용차 4억 대, 트럭 및 버스는 2천만 대에 이른다.
정해익 포스코SPS STS사업실장은 "앞으로 수소전기차 신모델 출시가 확대됨에 따라 수소전기차 분리판소재 수요가 급증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포스코SPS만의 정밀 극박 압연 기술력으로 수소전기차부품시장에서도 입지를 공고히 하겠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장은파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