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부채비율을 400% 이하로 낮춘 해운사에 한해 자금지원을 해주기로 했다.
한진해운과 현대상선 등 국내 양대 해운사는 부채비율이 이보다 높아 정부지원을 받으려면 대규모의 유상증자가 필요할 것으로 전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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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조양호(왼쪽) 한진그룹 회장과 현정은 현대그룹 회장. |
정부는 30일 제 24차 경제관계장관회의를 열고 해운, 조선, 석유화학, 철강, 건설 등 5대 업종에 대한 ‘산업별 구조조정 추진 현황과 향후 계획’을 마련해 발표했다.
김용범 금융위원회 사무처장은 “해운업을 지원하는 산업 구조조정 방안을 마련했다”며 “선박 건조 지원 프로그램(BBC·Bare Boat Charter)을 통해 신규 선박 도입을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선박건조 지원 프로그램이란 일반 금융기관과 정책금융기관이 펀드를 조성해 선박을 매입하고 이를 해운사가 이용하는 리스 형태의 지원을 의미한다.
정부는 우선 민관합동으로 1조4천억 원 규모의 선박펀드를 조성하고 향후 수요에 맞춰 규모 확대를 검토하기로 했다.
김 처장은 “직접적인 유동성 지원 프로그램은 아니지만 앞으로 국내 해운사들이 경쟁력을 회복하는 데 이 프로그램이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다만 모든 해운사들이 이런 지원을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니다.
김 처장은 “민간기업의 구조조정은 기본적으로 자구노력이 전제돼야 한다”며 “해운사 스스로 자구노력을 통해 부채비율을 400% 이하로 낮춘 경우에만 이 프로그램을 통해 지원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일반 금융기관을 모집해야 하기 때문에 해운사의 부채비율을 400% 미만으로 낮추는 조건을 넣은 것”이라며 “부채비율 400% 기준은 글로벌 선사와 비교해보면 훨씬 낮은 수준”이라고 설명했다.
이 조건이 적용될 경우 국내 1, 2위 해운사인 한진해운과 현대상선은 지원을 받기 힘들 것으로 보인다.
3분기 말 기준으로 한진해운의 부채비율(연결기준)은 687%, 현대상선의 부채비율(연결기준)은 980%에 이른다. 한진해운과 현대상선의 개별기준 부채비율도 700%대나 된다.
한진해운과 현대상선이 부채비율을 400% 이하로 낮추기 위해서는 유상증자 등을 통해 한진해운은 약 8천억 원, 현대상선은 약 6천억 원의 자본을 확충해야 한다.
정부는 한국해운거래소를 설립해 운임 선도거래시장을 조성하고 운임 변동에 따른 해운사들의 위험 부담을 덜어주기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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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용범 금융위 사무처장이 30일 조선, 해운, 석유화학, 철강, 건설 등 5대 업종에 대한 산업별 구조조정 추진현황과 향후계획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뉴시스> |
정부는 조선업에 대해서는 채권단 주도로 진행 중인 구조조정을 원안대로 차질 없이 진행한다는 방침을 세웠다.
대우조선해양은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이 4조2천억 원 규모의 유동성 지원을 통한 정상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STX조선해양과 성동조선해양 등도 채권단 주도로 정상화 작업이 진행되고 있다.
석유화학 업종의 경우 합섬원료 가운데 TPA(테레프탈산)의 과잉공급으로 30%(약 150만 톤)의 설비감축이 필요하다고 보고 업계의 자발적 설비조정이 차질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지원하기로 했다.
철강 업종은 합금철(망간합금철)의 과잉생산이 심각한 상황이라고 판단해 철강업계가 추가적인 설비조정을 통해 감축목표(89만 톤→50만 톤)를 달성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로 했다. [비즈니스포스트 백설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