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일 지역난방공사에 따르면 황 사장의 쇄신 의지를 담아 올해부터 지역난방공사의 청렴도를 높이기 위한 각종 대책을 시행하고 있다.
지역난방공사는 청렴도 향상을 위해 이해관계자가 비위행위를 자진 신고했을 때 신고가액의 100배를 포상하는 ‘휘슬 앤 백(Whistle&Back)’ 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신고자는 최대 30억 원을 받을 수 있다.
청렴도 취약분야를 집중적으로 감찰하기 위한 ‘특임청렴관제’도 도입한다.
특히 지역난방공사는 예산집행에서 가장 청렴도가 취약하다고 보고 예산분야 개선을 위한 ‘핀셋조치’를 시행하기로 했다.
지역난방공사는 올해 예산제도를 전면적으로 개편하고 자체조사에서 청렴도가 취약하다고 판단한 부분을 심층적으로 조사하기로 했다.
아울러 국민권익위원회가 주관하는 청렴컨설팅에 참여해 청렴도 취약분야의 개선대책을 구체적으로 마련한다는 계획도 세웠다.
지역난방공사가 이처럼 고강도대책을 내놓고 청렴도 개선에 집중하는 것은 황 사장이 취임한 내내 지역난방공사가 청렴도에서 좋지 않은 평가를 받았기 떄문이다.
국민권익위는 2002년부터 해마다 중앙행정기관과 지방자치단체, 교육청, 공직유관단체 등 580여개 기관을 대상으로 청렴도를 조사해 발표하고 있다.
국민권익위가 발표하는 '종합청렴도'는 해당 공공기관과 이용경험이 있는 국민들의 설문조사 결과인 '외부청렴도'와 해당기관의 공직자가 응답한 '내부청렴도' 결과에 부패사건 발생현황 등을 반영해 1등급부터 5등급까지 나눈다.
1등급이 가장 좋은 등급이며 5등급은 낙제점이다.
지역난방공사는 황 사장이 취임한 2018년에 국민권익위 종합청렴도 평가에서 4등급을 받았다. 이는 1년 전보다 1단계 내려간 것이다.
2018년에는 황 사장이 취임한 지 얼마 되지 않았기 때문에 황 사장의 책임으로 돌릴 수는 없지만 이듬해인 2019년에도 지역난방공사는 4등급으로 평가됐다.
하지만 2020년에는 1등급이 더 내려가 최하 등급인 5등급을 받았다.
국민권익위는 등급 하락에 따른 구체적 이유를 밝히지는 않고 있다.
하지만 공공기관 경영정보 공개시스템 '알리오'를 보면 지역난방공사는 지난해 9월 임직원 7명이 품위유지의무 위반과 성실의무 위반 등으로 각각 감봉 1~2월 또는 견책처분을 받았다.
직원들의 비윤리적 행위 등이 지역난방공사가 지난해 청렴도 최하 등급을 받은 데 영향을 끼친 것으로 보인다.
국민권익위가 분류한 주요 공공기관(공직유관단체Ⅰ·Ⅱ유형) 59곳 가운데 종합청렴도 5등급을 받은 곳은 지역난방공사와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뿐이다.
황 사장으로서도 지역난방공사를 맡은 3년 내내 좋지 않은 기관평가를 받고 임기를 마무리하게 돼 체면을 구긴 셈이다.
황 사장은 2018년 10월 취임해 2021년 9월이면 임기가 마무리된다.
이 때문에 황 사장은 임기 마지막해 청렴도분야에서 고강도대책 등을 통해 명예회복을 꾀하고 있다.
황 사장은 청렴도 향상을 위한 대책을 내놓으면서 “청렴문화 확산을 위한 전사적 노력에도 불구하고 그 결과가 좋지 않은 사실을 엄중히 받아들이겠다”며 “초심으로 돌아가 청렴하고 신뢰받는 친환경에너지기업으로 거듭나기 위해 부패 예방, 청렴도 향상에 조직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김지효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