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ournal
Cjournal
기업과산업  인터넷·게임·콘텐츠

공정위, 구글의 게임플랫폼시장 지배력 남용혐의 제재절차 들어가

이규연 기자 nuevacarta@businesspost.co.kr 2021-01-25 18:26:49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공정거래위원회가 구글의 게임 플랫폼시장 지배력 남용 혐의와 관련된 제재절차를 시작했다.

25일 IT업계에 따르면 공정위는 최근 구글에서 원스토어 등 경쟁 앱마켓을 배제한 혐의와 관련한 심사보고서를 구글 측에 보냈다.
 
공정위, 구글의 게임플랫폼시장 지배력 남용혐의 제재절차 들어가
▲ 구글 로고.

구글은 심사보고서를 받은 뒤 4주 안에 소명자료를 공정위에 제출해야 한다. 

구글이 의견을 보내면 공정위는 이르면 올해 상반기에 전원회의를 열고 검찰고발이나 과징금 부과 등 제재 수위를 확정할 것으로 예상된다.

공정위는 2016년부터 구글이 국내 게임사인 넥슨코리아, 엔씨소프트, 넷마블에게 구글플레이에만 앱을 출시하도록 강요한 혐의를 조사해 왔다. 

공정위는 ‘구글 인앱결제(구글의 자체 앱 내부결제시스템)’ 논란과 관련해 위법성이 있는지도 살펴보고 있다.

구글은 영화와 음악, 게임 등 디지털 콘텐츠를 판매하는 앱이 구글플레이에 올라오면 인앱결제를 의무화하고 결제 1건당 결제금액의 30%를 수수료로 받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비즈니스포스트 이규연 기자]

최신기사

안랩 블록체인 자회사, 간편결제진흥원·오픈에셋과 스테이블코인 사업 협력
[조원씨앤아이] 트럼프 '비호감' 58% vs. '호감' 23%, 보수층은 '호감' 44%
테슬라 로보택시 구글과 아마존에 '우위' 평가, "사업가치 9천억 달러" 분석
[조원씨앤아이] 국힘 당대표 적합도, 국힘 지지층에서 장동혁 35% vs. 김문수 33%
한국투자 "풍산 2분기 실적 '어닝쇼크' 아니다, 퇴직급여충당금 계상이 원인"
브라질 세계 각국에 2035 NDC 제출 촉구, "기후대응 비전 실현할 매개체"
"소프트뱅크 인텔 파운드리 사업 인수도 추진", 손정의 'AI 반도체 꿈' 키운다
교보증권 "오리온 성장 트리거 필요, 8월 참붕어빵 폐기비용 43억 반영 예정"
SK에코플랜트 환경 자회사 3곳 KKR에 매각, 1조7800억 규모 주식매매계약
기후솔루션 "국내 LNG터미널 좌초자산 규모 12조, 무분별한 확장 멈춰야"
Cjournal

댓글 (0)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