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이 최근 물류센터 노동자의 사망과 관려해 노동강도가 높다는 주장이 나오자 대규모 추가 고용과 자동화설비 투자로 업무강도를 낮췄다고 자료를 내놓고 해명했다.
쿠팡은 20일 쿠팡 뉴스룸을 통해 대규모 추가 고용, 기술 및 자동화설비 투자, 국내 물류센터 물류업무 종사자 100% 직고용을 바탕으로 차별화된 근무환경을 만들고 있다고 밝혔다.
쿠팡 물류센터는 지난해 1월부터 12월까지 1만2484명의 물류센터 인력을 추가 고용해 연간 78%의 인력을 늘렸다. 2020년 12월 말 기준 2만8451명이 근무하고 있다.
쿠팡은 인력 증가에 기술투자와 혁신이 더해져 오히려 개개인의 업무부담은 줄었다고 설명했다.
쿠팡은 근무 강도를 낮출 수 있었던 다른 비결로 자동 포장 시스템과 자동 분류기를 도입하고 인공지능(AI)을 활용해 작업 동선을 최적화한 것을 꼽았다. 지난해 이 같은 기술 투자에만 5천억 원이 투입됐다.
쿠팡은 전국 물류센터 내 물류업무 종사자들을 100% 직고용하고 있다. 4대 보험을 제공하고 주5일 52시간 근무, 주휴수당 및 퇴직금 지급, 통근버스 무상, 식사 무상 등의 복리후생을 제공한다.
쿠팡 관계자는 “고객만을 바라보면서 고객들이 ‘쿠팡 없이 어떻게 살았을까’라고 말하는 세상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나병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