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제철이 현대자동차와 자동차강판 가격협상을 마무리했다. 가격 인하폭이 예상보다 커 매출 감소가 불가피해 보인다.
김미송 IBK투자증권 연구원은 23일 “현대제철이 현대차와 국내 자동차강판의 가격 인하폭을 톤당 8만 원으로 합의했다”며 “이번 협상결과는 내수용 자동차강판을 대상으로 11월부터 소급 적용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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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우유철 현대제철 부회장. |
김 연구원은 “현대제철은 현대차에 내수용으로 자동차강판을 연간 340만 톤 공급하고 있다”며 “이번 가격인하로 현대제철의 올해 매출은 2720억 원 줄어들 것”으로 분석했다.
철강업계는 자동차강판 가격의 인하폭을 당초 톤당 6~7만 원으로 예상했지만 수요 부족과 원료가격의 하락으로 인하폭이 더욱 커졌다.
김 연구원은 강판 가격이 톤당 2만 원 추가로 인하된 점을 현대제철 실적에 추가 반영해 올해 영업이익을 기존보다 2.3% 낮춘 1628억 원으로 예상했다.
현대제철은 초고장력강판의 공급을 늘려 내년에 매출을 늘릴 것으로 전망된다.
김 연구원은 “현대제철은 내년에 자동차강판에서 이익률이 높은 초고장력강판의 비중을 늘려 가격인상 효과를 누릴 것”이라며 “현대제철은 철강재의 가격하락에도 내년에 매출이 올해보다 5.3% 늘어날 것”이라고 내다봤다.
현대차는 자동차에 사용되는 초고장력강판의 비중을 올해 16%에서 2016년 말 40%까지 늘리기로 했다.
현대제철은 전체거래에서 계열사가 차지하는 비중이 40%에 이른다. 자동차강판의 이익률이 높다는 점을 감안하면 현대제철의 현대차에 대한 이익의존도는 50%가 넘는 것으로 추정된다. [비즈니스포스트 남희헌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