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ournal
Cjournal
시민과경제  경제정책

문재인 "디지털뉴딜로 인공지능 강화, 인공지능 반도체에 1조 투자"

이상호 기자 sangho@businesspost.co.kr 2020-11-25 17:49:18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a href='https://www.businesspost.co.kr/BP?command=article_view&num=266670' class='human_link' style='text-decoration:underline' target='_blank'>문재인</a> "디지털뉴딜로 인공지능 강화, 인공지능 반도체에 1조 투자"
문재인 대통령이 25일 경기도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린 ‘한국판 뉴딜, 대한민국 인공지능(AI)을 만나다’ 행사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한국판 뉴딜을 통해 인공지능의 경쟁력 강화를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25일 경기도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린 ‘한국판 뉴딜, 대한민국 인공지능(AI)을 만나다’ 행사에 참석해 “우리는 지난해부터 ‘인공지능 기본구상’과 ‘인공지능 국가전략’을 마련하면서 기초역량을 다져왔다”며 “이제 한국판 뉴딜의 핵심축인 디지털뉴딜로 인공지능 분야의 경쟁력을 빠르게 높여하겠다”고 말했다.

인공지능 반도체산업의 혁신을 위한 대규모 투자계획도 제시했다.

문 대통령은 “핵심제품인 인공지능 반도체를 제2의 D램으로 키우겠다”며 “10월에 ‘인공지능 반도체 산업 발전전략’을 수립했고 2029년까지 1조 원을 투자한다”고 말했다.

그는 “인공지능 관련 법과 제도의 개선 로드맵을 연말까지 마련해 규제를 개선하고 기업 혁신을 돕겠다”고 덧붙였다.

인재 양성과 데이터 인프라 구축 등도 함께 추진하겠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첨단 인공지능의 역량을 키우기 위해 지금까지 인공지능 대학원 12개가 설립됐고 한국판 뉴딜로 인공지능 인력을 모두 10만 명으로 늘리겠다”며 “산업현장 노동자들이 인공지능을 배우고 활용하면서 새로운 직업에 도전할 수 있도록 재직자 교육도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데이터 활용 인프라 구축과 관련해 “정부는 ‘데이터 3법’과 ‘지능정보화기본법’을 마련해 안전한 데이터 활용체계를 갖췄고 공공데이터 개방 확대 등 데이터 활용을 지원하고 있다”며 “한국판 뉴딜 대표사업인 데이터 댐 사업을 통해 자율차, 로봇, 스마트공장, 스마트팜 등 산업 분야별 혁신 방안과 연계하고 데이터 활용속도를 한층 높이겠다”고 덧붙였다.

인공지능 기술의 혁신으로 일어날 수 있는 부작용을 막기 위한 대책도 강구하겠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아무리 인공지능과 로봇이 생산성과 효율성을 높인다 해도 사람을 대체할 수는 없을 것”이라며 “우리는 인공지능이 줄 편리함과 동시에 사람의 소외를 초래할지도 모를 어두운 측면도 무겁게 고민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앞으로 마련할 ‘국가 인공지능 윤리기준’은 인공지능의 윤리를 세우는 출발점이 될 것이다”며 “기술 오용, 데이터 편향성, 개인정보 침해 등 역기능을 최소화하고 사라지는 일자리에 따라 인간의 존엄성이 훼손되지 않도록 사회 안전망을 두텁게 만들겠다”고 덧붙였다. [비즈니스포스트 이상호 기자]

최신기사

서울 아파트 매수심리 은평·서대문·마포 중심 3주만에 반등, 공급 우위 흐름 지속
정부 '세수부족'에도 728조 슈퍼예산 편성, "씨앗을 빌려서라도 농사를 지어야"
'월가의 토큰' 부상하는 이더리움, 단기 랠리인가 장기 강세의 서막인가
구광모 LG그룹 '리밸런싱' 본격화, 비핵심자산 매각·인력 구조조정으로 침체기 극복 추진
SK텔레콤·SK에코플랜트, 아마존웹서비스·울산과 함께 AI 데이터센터 착공
대신증권 "삼양식품 스틸 온 파이어, 확대된 생산능력으로 실적 모멘텀 강화"
[한국갤럽] 정당지지도 민주당 44% 국힘 23%, TK·70대 제외 민주당 우세
특검 김건희 구속기소, 역대 영부인 가운데 처음으로 재판받는다
[한국갤럽] 이재명 지지율 59%로 3%p상승, 보수층 부정평가 11%p 줄어
건국대, 전공선택권 100% 보장 맞춤형 진로설계 '학생 중심' 실현
Cjournal

댓글 (0)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