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공항공사로서는 김해공항을 확장하는 ‘김해신공항 사업’을 통해 해마다 성장하고 있는 김해공항의 실적 증가를 기대하고 있었지만 정부가 사실상 김해신공항사업을 접으면서 이러한 기회가 사라진 셈이다.
더불어민주당이 강하게 밀어붙이고 있는 부산 강서구 가덕도신공항이 설립되면 김해공항에 몰렸던 동남권 항공수요를 차지해 김해공항이 실적 후퇴를 겪을 가능성도 크다.
인천국제공항 사례를 비춰볼 때 새로 지어지는 가덕도신공항을 한국공항공사가 아닌 별도의 법인을 설립해 맡는 방안이 나온다면 한국공항공사의 전체 실적에 타격도 피하기 어렵다.
전재수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17일 기자들에게 "인천국제공항이 특별법으로 추진됐기 때문에 이를 기초로 해서 국가재정사업이나 광역교통망 사업 등 여러 행정절차를 간소화할 수 있었다"며 "국가 관문공항에 대해서는 특별법으로 하는 게 맞다"고 말했다.
정부는 인천국제공항 건설사업을 추진하면서 인천국제공항공사법을 별도로 제정했고 이에 근거해 1999년 인천국제공항공사가 설립돼 지금까지 인천국제공항공사의 운영을 맡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동남권신공항추진단장을 맡은 한정애 더불어민주당 의원실과 간사를 맡은 조응천 더불어민주당 의원실 관계자들은 “아직 가덕도신공항 특별법과 관련해 구체적 사항을 말하기는 어려운 단계”라며 조심스러운 태도를 보였다.
국무총리실 산하 김해신공항 검증위원회는 17일 김해신공항 타당성 검증결과를 발표하면서 "김해신공항안은 상당 부분 보완이 필요하고 미래변화에 대응하기 어렵다"며 "김해신공항 추진은 근본적 검토가 필요하다"고 사실상 백지화하는 의견을 내놨다.
이에 더불어민주당은 긴급대책회의를 열고 한정애 정책위의장을 단장으로 하는 동남권신공항추진단을 구성해 ‘가덕도신공항 특별법’을 11월 안에 발의한다는 방안을 내놨다.
최인호 더불어민주당 수석대변인은 17일 기자들에게 “지역의원들이 준비해 놓은 초안이 있어 이르면 다음주에는 발의할 수 있을 것 같다”며 “특별법 안에는 재정 확보, 행정 절차 등 신공항 건설일정을 당길 수 있는 내용이 담길 것이다”이라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김지효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