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종석 신임 LG이노텍 사장은 자동차부품 사업을 빠르게 키워 LED사업의 적자를 메워야 한다는 과제를 안고 있다.
박 사장은 LG전자 스마트폰 사업의 초석을 다진 인물로 평가받고 있다.
박원재 KDB대우증권 연구원은 3일 “LG이노텍의 자동차부품 사업은 미래 성장동력으로 매력적”이라며 “제품 다변화뿐 아니라 고객 다변화도 가능할 것”이라고 진단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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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박종석 LG이노텍 사장. |
LG이노텍의 자동차부품 고객사는 55곳이 넘어 안정적으로 고객을 확보할 수 있지만 주력사업인 스마트폰 부품은 고객사가 4~5곳에 불과하다.
자동차부품 사업은 북미에서 수요가 지속적으로 늘고 있고 차량용 모터 및 LED가 신규 차종에 적용되는 사례도 증가하고 있다.
박 사장이 LG이노텍의 자동차부품 사업을 빠르게 키워 기반을 닦는 데 성공한다면 새로운 성장동력을 확보하게 된다.
LG그룹이 추진하고 있는 자동차부품의 수직계열화 작업도 박 사장이 자동차부품 사업에 무게를 실어야 하는 이유다.
LG그룹은 친환경 자동차부품사업을 성장동력으로 삼고 LG화학의 배터리를 비롯해 LG전자, LG이노텍, LG디스플레이의 전장부품 등을 통합한 자동차 솔루션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박 연구원은 “LG그룹 차원에서 추진하고 있는 자동차부품 사업은 LG그룹의 성장성에 대한 의구심을 풀 수 있을 정도로 전망이 밝다”고 평가했다.
LG이노텍은 LED사업의 부진이 발목을 잡고 있다.
박 연구원은 “LG이노텍은 LED사업부가 문제”라며 “LED사업은 적자폭을 줄일 순 있겠지만 대폭적인 실적 개선은 어려울 것”이라고 진단했다.
LED 사업은 올해 영업적자 1368억 원을 낼 것으로 전망됐다. 내년에도 적자 612억 원을 볼 것으로 예상된다.
LED 사업이 부진한 것은 중국 LED업체들이 성장하면서 보급형 LED 제품이 늘어났고 전 세계에 걸쳐 LED 제품의 공급과잉 상태가 이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박 사장은 정통 엔지니어 출신으로 G시리즈 스마트폰을 개발해 LG전자의 MC사업부를 되살린 경험이 있다.
박 사장은 2009년 LG전자의 MC사업본부장으로 발탁된 뒤 연구원 인력을 15% 늘리는 등 품질에 주력해 LG전자의 주력 스마트폰인 G시리즈를 개발했다.
MC사업부는 G시리즈의 인기에 힘입어 흑자전환은 물론이고 5년 만에 영업이익 3천억 원대를 냈다. 박 사장은 LG전자 스마트폰 사업의 초석을 다진 셈이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박 사장이 LG그룹의 수직계열화의 한 축이라는 중요한 역할을 맡게 됐다”며 “LG이노텍에서 자동차부품사업의 비중이 더 커질 것”이라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오승훈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