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병 뒤 존속법인은 GS리테일이며 합병비율은 ‘1대 4.22’로 GS홈쇼핑 주식 1주당 GS리테일의 신주 4.22주가 배정된다.
GS리테일과 GS홈쇼핑은 정부의 기업결합 심사와 2021년 5월경 열리는 두 회사의 주주총회 등 제반 절차를 거쳐 2021년 7월까지 합병을 마무리할 계획을 세웠다.
이번 합병 결정은 오프라인 유통에 강점을 지닌 GS리테일과 온라인 모바일커머스에 강점이 있는 GS홈쇼핑의 결합을 통해 국내외 유통시장에서 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선제적 조치다.
이번 합병이 성사되면 자산 9조 원, 연간 취급액 15조 원, 하루 거래 600만 건에 이르는 초대형 온·오프라인 겸업 단일 유통기업이 탄생한다.
GS리테일은 전국 1만5천 개 이상의 점포망을 보유하고 있다. GS홈쇼핑은 3천만 가구에 가까운 TV홈쇼핑 시청가구와 함께 1800만 명 이상이 사용하는 모바일 쇼핑 애플리케이션을 운영하고 있다.
두 회사의 합병은 구매력(바잉파워)과 판매력(세일즈파워)을 극대화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 오프라인과 온라인사업에서 각기 다른 핵심역량을 가진 두 회사가 서로의 고민을 해결하고 성장의 돌파구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합병으로 새로 탄생하는 GS리테일은 GS홈쇼핑의 온라인 커머스 역량을 통해 편의점과 슈퍼마켓 등 오프라인 유통채널의 디지털 전환을 가속한다.
또 GS리테일이 보유한 전국 점포망과 물류 인프라를 통해 TV홈쇼핑과 모바일커머스의 경쟁력을 획기적으로 개선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고객 확보와 상품 다양성 확보라는 측면에서도 합병법인의 시너지를 기대할 수 있다. 또 패션과 리빙, 건강 카테고리에 강한 홈쇼핑과 신선식품에 강점을 가진 편의점, 슈퍼마켓 사업은 상호보완 효과를 낼 수 있다.
합병법인 GS리테일은 통합전략의 실행을 통해 2025년 기준 취급액 25조 원을 달성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2020년 기준 연간 취급액 예상치인 15조 원에서 연평균 10% 이상 성장하는 그림이다.
특히 모바일을 중심으로 한 채널 통합에 집중해 현재 2조8천억 원 규모인 모바일커머스 채널의 취급액을 7조 원까지 끌어올린다.
허연수 GS리테일 대표이사 부회장은 “두 회사는 밸류 넘버원이라는 GS의 가치를 공유하면서 온라인과 오프라인 유통시장에서 경쟁력을 키워왔다”며 “어느 때보다 경영환경이 불확실하고 치열한 경쟁이 예상되는 시기에 두 회사의 사업역량을 한데 모아 더 큰 고객가치를 만드는 일에 매진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호성 GS홈쇼핑 대표이사 사장은 “GS홈쇼핑은 창립 이후 25년 동안 TV홈쇼핑 시장의 개척, 멀티미디어 쇼핑 대중화, 모바일커머스로 전환, 디지털 역량 강화 등 변신을 거듭해 왔다”며 “변화를 받아들이고 혁신을 지속하는 GS홈쇼핑 임직원의 DNA가 더 큰 터전 위에서 크게 뻗어갈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나병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