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일 산업부에 따르면 2025년까지 전기차 구입가격을 내연기관 자동차 수준으로 낮춘다는 목표에 따라 이르면 올해 말부터 배터리 대여 시범사업이 추진된다.
전기차의 40%가량을 차지하는 배터리를 장기임대로 이용한다면 소비자들의 전기차 초기 구매비용을 크게 낮출 수 있다는 것이다.
산업부 관계자는 비즈니스포스트와 통화에서 “전기차 초기 구매가격을 현재 가격의 절반 수준인 2천만 원 수준으로 낮추기 위한 배터리 대여 시범사업을 이르면 11월 말 또는 12월 초에 시작한다”며 “시범사업 장소가 정해지긴 했지만 아직 밝히기는 어렵다”고 말했다.
그는 “전기차는 보조금을 받아도 가격이 높아 보급을 가속화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배터리 대여를 확대해 차량 가격에서 배터리 가격이 빠지면 초기 구매 비용이 낮아져 소비자에게 다양한 가격 옵션을 제공할 수 있게 된다”고 덧붙였다.
성 장관은 배터리 대여를 통해 전기차 가격을 낮춰 초기 국내 시장 보급 확산속도를 높힌다는 계획을 세웠다.
성 장관은 10월30일 문재인 대통령과 함께 현대자동차 울산공장을 방문한 자리에서 보급률 확대와 관련해 “전기차 등 미래차와 기존 내연기관 자동차 사이 가격 격차를 줄이는 방안을 다방면으로 찾고 있다”며 “특히 전기차배터리는 리스(대여) 사업 등을 도입해 자동차 가격의 절반 정도를 차지하는 배터리 비용을 해결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산업부는 배터리 대여사업을 통해 5년 안에 전기차 가격을 1천만 원 내린다는 목표를 세웠다. 전기차를 구매할 때 나오는 정부 지원금 820만 원까지 더하면 소비자는 2천 만원에 가까운 비용부담을 덜 수 있게 되는 셈이다.
산업부는 국내시장에 초기 보급을 확대하기 위해 처음에는 법인 사업자를 대상으로 배터리 대여사업으로 추진한다. 특히 택시 운수사업자들이 다양한 가격 옵션을 제공받아 전기차를 저렴한 가격에 구매하면 초기 보급율을 이른 시간에 높이는데 도움이 된다.
이를 바탕으로 현재 11만 대 수준인 전기차 보급을 2025년까지 113만 대를 10배로 늘리고 전기차를 포함한 미래차 53만 대를 수출한다는 장기적 목표도 수립했다.
산업부 관계자는 "배터리 대여를 포함하는 방식으로 수출하면 가격 경쟁력을 갖추게 돼 전기차 보조금이 없거나 값비싼 전기차의 구매력이 부족한 국가들을 대상으로 하는 비즈니스모델도 충분히 가능하다고 본다”고 바라봤다.
성 장관은 배터리 대여와 함께 전기차 보급율을 지속적으로 높일 수 있는 추가 정책을 마련하는 데도 힘쓰고 있다.
전기차의 지속적 보급에 가장 중요한 요인이 ‘충전소 인프라’인 만큼 충전소 의무구축 비율을 우선 확대한다는 방침을 세웠다.
전기차 충전소 의무구축 비율을 신축건물은 2020년 0.5%에서 2022년 5%로 10배 확대한다. 200명이 사용하는 건물에 충전기기 하나만 두면 되던 것을 10개로 늘리도록 한다는 것이다.
전기차 충전소 의무구축 규제를 받지 않았던 기존 건물도 공공시설은 2022년까지 2%, 민간시설은 2023년까지 2%로 충전소 의무구축 비율이 적용된다.
산업부는 전기차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핵심부품인 배터리시스템에 대한 연구개발(R&D)에도 속도를 내고 있다.
구동부품 성능 향상, 부품과 소재 국산화, 에너지 밀도 50%이상 개선 등 성능 부문의 경쟁력을 높여 가격 경쟁력을 뒷받침하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자동차업계에 따르면 세계 전기차시장 규모는 올해 약190만 대에서 2025년 1147만여 대로 확대될 것으로 전망됐다.
이에 성 장관은 전기차를 포함해 미래차산업 확대에 힘쓰겠다는 의지를 보였다.
성 장관은 "전기차와 수소차 등 미래차 확산을 위해 중앙정부 차원에서 관련된 규제 등을 완화하고 제도 개선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김예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