쏘카 자회사 VCNC가 대리운전 중개서비스를 시작했다.
가맹택시서비스도 출시 전 시험운행에 들어갔다.
▲ VCNC가 28일부터 대리운전 중개서비스 '타다 대리'를 정식 서비스하고 있다. < VCNC > |
VCNC는 28일 대리운전 소비자와 기사를 연결하는 ‘타다 대리’의 정식서비스에 들어갔다.
이용자가 ‘타다’앱에 접속해 대리운전기사를 호출하는 방식이다.
타다 대리 이용자는 운행 전 금연, 과속 없는 운전, 내비게이션 경로 등을 사전에 지정할 수 있다.
인센티브 시스템도 도입됐다. 이용자의 운전기사 서비스 평점이 높을수록 기사의 수입이 늘어난다.
이용요금은 수요와 기사 공급 등을 고려해 책정된다. 탑승이 결정된 뒤에는 추가 운행을 제외하면 요금이 바뀌지 않는다.
서비스 출발지는 서울, 경기(일부 지역 제외), 인천(강화군 제외)이다. 도착지는 경유지를 포함해 서울, 경기, 인천 전 지역이다.
VCNC는 이날 가맹택시 ‘타다 라이트’의 베타서비스도 시작했다.
이용자가 가맹택시를 호출하면 인공지능을 활용해 가장 빨리 도착할 수 있는 차량을 배치한다. 기사에게는 승객이 탄 뒤 목적지를 바로 알 수 있는 바로배차 기술이 적용된다.
이와 함께 고급택시 호출서비스 ‘타다 프리미엄’의 이름을 ‘타다 플러스’로 바꿨다.
박재욱 쏘카 대표이사 겸 VCNC 대표이사는 "타다를 이동의 기본을 지키는 편리하고 안전한 모빌리티 플랫폼으로 만들겠다"며 "이용자, 기사, 가맹운수사 등이 상생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이규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