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가 국정감사에서 나온 스마트스토어의 고액 수수료 논란을 놓고 사실과 다르다고 해명했다.
네이버는 11일 입장문을 내고 스마트스토어에 입점한 중소사업자에게 수수료와 고정비 부담을 사실상 강제하고 있다는 의혹은 사실이 아니라고 밝혔다.
네이버는 “스마트스토어 입점만으로는 상품이 노출되지 않아 사업자들이 상품을 팔려면 판매수수료 2%를 내는 네이버쇼핑에 입점해야 하고 또한 별도로 입점 고정비를 월 300만~1200만 원을 낼 때도 있다는 보도는 사실과 전혀 다르다”고 말했다.
국회 정무위원회 윤창현 국민의힘 의원은 7일 국정감사 보도자료를 통해 네이버가 스마트스토어에 입점한 중소사업자에게 사실상 수수료 등을 강제해 비용부담을 늘리고 있다고 비판했다.
네이버는 “스마트스토어는 오픈마켓이 아닌 온라인쇼핑몰 구축을 도와주는 플랫폼으로 스마트스토어 개설과 판매에 따른 수수료가 없다”고 말했다.
스마트스토어와 네이버쇼핑은 별개의 플랫폼으로 네이버쇼핑에 입점하기 위해 수수료 2%를 내는 것은 판매자의 선택에 따른 것이라고 반박했다.
네이버는 입점 고정비 의혹을 놓고도 거래규모가 큰 업체들이 네이버쇼핑에 입점할 때 고정비와 수수료 가운데 하나를 선택하는 것으로 스마트스토어와 무관하다고 덧붙였다. [비즈니스포스트 이규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