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9년 8월과 2020년 8월 인도 스마트폰 시장 제조사별 점유율. <카운터포인트리서> |
삼성전자가 8월 인도 스마트폰시장에서 샤오미를 제치고 1위를 유지하고 있다.
6일 글로벌시장 조사업체 카운터포인트리서치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8월 인도 스마트폰시장에서 점유율 26%를 보이며 6월, 7월에 이어 3개월 연속 1위를 차지했다.
인도시장에서 삼성과 경쟁하고 있는 중국의 샤오미는 점유율 24%로 2위를 유지했다.
중국과 인도의 갈등으로 중국 제품 기피현상이 인도시장에서 지속되면서 삼성전자가 주요 경쟁사인 샤오미, 오포, 비보 등 중국 브랜드보다 인도시장에서 유리한 고지에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삼성전자는 2017년 9월 처음으로 샤오미에게 1위를 내주고 한때 점유율이 두 자릿수 차이까지 벌어지기도 했는 데 2년 만에 처음으로 3개월 연속 선두를 유지하고 있다.
8월 한 달 동안 인도 스마트폰 판매량은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약 13% 늘어난 1500만 대로 집계됐다. 2분기 인도 스마트폰 시장은 코로나19 영향으로 2019년 2분기보다 약 50%까지 줄어든 바 있다.
박진석 카운터포인트리서치 연구원은 “락다운 이후 인도 소비자의 보상소비 심리가 나타났고 주요 제조사의 인도 스마트폰시장 경쟁이 격화되면서 시장이 빠르게 회복된 것으로 분석된다”고 설명했다.
카운터포인트리서치는 삼성전자의 인도 스마트폰시장 점유율 1위가 하반기에도 지속될 것으로 예상했다. [비즈니스포스트 김남형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