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모비스가 수소에너지로 움직이는 지게차 시제품 개발에 성공했다.
현대모비스는 현대차, 현대건설기계와 함께 수소지게차 시제품 개발에 성공해 성능 평가를 위한 실증사업을 추진한다고 24일 밝혔다.
세 회사는 2월 수소연료전지를 적용한 건설기계 공동개발을 위한 양해각서를 맺은 지 7개월 만에 성과를 냈다.
이번에 개발된 수소지게차는 최대 5톤의 화물을 들어 올릴 수 있는 중대형 지게차로 수소를 가득 채우면 5시간 동안 운행할 수 있다.
실내에서 작은 물건을 나르는 소형 수소지게차가 아닌 중대형 수소지게차가 개발된 것은 이번이 처음인데 세 회사는 2023년 상용화를 목표로 내년 초 수소규제자유특구에서 실증 사업을 위한 첫 운행을 시작하기로 했다.
수소지게차에는 현대차그룹이 세계 최초로 양산한 수소연료전지시스템이 적용됐다. 이 과정에서 현대모비스는 수소지게차에 최적화한 ‘연료전지 파워팩’을 독자 개발했다.
연료전지 파워팩은 전기를 자체 생성하는 발전기로 연료전지스택과 고전압배터리, 수소탱크, 냉각장치 등을 일체화한 시스템이다.
현대건설기계는 기계장치분야 기술 노하우를 바탕으로 수소지게차 전용 차체를 설계 제작했다. 현대건설기계는 앞으로 수소지게차의 성능과 품질 검증 등 종합평가도 담당한다.
현대모비스와 현대차, 현대건설기계는 실증사업 결과를 토대로 항만, 공항, 물류센터 등 수소지게차 활용이 가능한 시범사업을 발굴하고 해외 진출을 위한 방안을 함께 찾기로 했다.
현대모비스는 현재 현대차, 현대건설기계와 함께 수소 굴삭기도 개발하고 있다. 올해 안에 시제품을 선보일 계획으로 수소굴삭기 역시 실증평가와 시범사업 등을 거쳐 2023년 상용화를 계획하고 있다.
현대모비스 관계자는 “자동차 외에도 수소연료전지시스템을 활용할 수 있는 분야가 주변에 많이 있다”며 “수소 대중화시대를 앞당기기 위해 다양한 신규사업 모델을 발굴하겠다”고 말했다.
현대모비스는 2017년 수소연료전지시스템 대량 생산체제를 구축한 뒤 수소연료전지 사업을 계속 확장하고 있다.
현대모비스는 현재 연간 자동차 2만3천대 규모의 수소연료전지를 생산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다. 이를 2022년까지 연 4만 대 규모로 늘리기로 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이한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