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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디 문피아 왓챠, 구글코리아의 앱 결제수수료 인상 추진에 속앓이

장은파 기자 jep@businesspost.co.kr 2020-08-20 16:02: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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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디와 문피아, 왓챠 등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에 사업기반을 둔 국내 콘텐츠 스타트업들이 구글의 앱 결제 수수료 인상 움직임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구글이 한국에서 앱 결제방식을 구글의 결제서비스만 허용하겠다는 정책 변경을 예고하고 있어 콘텐츠 스타트업들에게 수수료부담이 눈덩이처럼 불어날 가능성이 제기된다.
 
리디 문피아 왓챠, 구글코리아의 앱 결제수수료 인상 추진에 속앓이
▲ 한국소비자원이 공개한 모바일 인앱결제 계약방식 이미지. <한국소비자원>

20일 정보통신업계에 따르면 국내 스타트업들은 구글코리아의 정책 변경에 따른 공동행동을 준비하고 있다.

현재 공동소송 플랫폼인 ‘화난사람들’에서 스타트업들이 공정거래위원회에 구글과 애플의 행위가 부당하다며 집단신고를 추진하기로 하는 등 공동전선을 펴는 것으로 보인다.

앞서 국내 1500여 개 스타트업들이 모인 코리아스타트업포럼은 방송통신위원회에 구글과 애플 등이 앱장터 결제방식을 강제하는 것을 놓고 전기통신사업법상 금지행위에 해당하는지 조사해 달라는 진정서를 제출하기도 했다.

구글코리아는 현재 국내에서 게임 앱을 제외하고 외부 결제방식을 허용하고 있었지만 앞으로는 콘텐츠에서도 인앱결제 방식을 적용하기로 했다.

결제를 통해 실물을 받아보는 온라인쇼핑이나 배달앱에서는 외부결제의 사용을 유지한다.

구체적으로 정책 변경시기는 정해지지 않았지만 최근 구글코리아에서 국내 콘텐츠앱 운영자들에게 관련 사실을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인앱결제 방식은 외부 결제시스템을 이용하는 것이 아니라 결제할 때 구글 플레이스토어로 연결돼 구글의 결제수단을 통해 결제하는 방식으로 수수료율이 30% 수준으로 파악된다.

현재 외부 결제방식으로 진행했을 때 신용카드나 계좌이체, 휴대폰 결제 등 결제수단에 따라 수수료율의 차이가 있지만 1~7% 수준이다.

인앱결제 방식으로 전환되면 최소 4배에서 최대 30배까지 수수료가 높아지는 셈이다.

애플은 2011년부터 인앱결제 방식만 허용하고 있다.

아직까지 구글에서는 외부결제 방식을 이용할 수 있어 같은 앱에서 같은 콘텐츠라도 구글과 애플에 따라 결제금액이 차이나는 일이 종종 발생하고 있는 것도 이 때문이다.

예를 들어 유튜브 프리미엄서비스는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결제하면 7900원이지만 애플 앱스토어에서 결제하면 1만1500원으로 같은 서비스이지만 가격차이가 발생한다.

애플은 앱 안에서 이뤄지는 결제와 관련해 30%의 수수료에다 부가가치세를 포함하고 있어 가격이 더욱 비싸진 것이다. 

특히 콘텐츠 플랫폼 스타트업들은 원작자들과 수익을 나누고 있는데 여기에 수수료율이 높아지면 부담이 클 수밖에 없다.

하지만 콘텐츠 스타트업들이 가격을 인상을 결정하기에는 쉽지 않다.

리디북스와 문피아는 국내 웹소설시장에서 네이버와 카카오에 이어 각각 3위와 4위를 차지하고 있지만 교보문고 등도 e북 플랫폼사업에 뛰어들고 있어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시장 점유율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많은 독자 유입과 인기작가를 통한 양질의 콘텐츠 확보가 필수적이다.

콘텐츠 가격을 인상하면 독자 유입이 원활하지 않을 가능성이 크다.

왓챠도 영화 콘텐츠로 국내 다른 온라인 동영상(OTT)서비스와 차별화하고 있지만 월 구독료가 비싸진다면 경쟁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

더욱이 문제는 구글의 장악력이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2019 모바일 콘텐츠 산업현황 실태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2019년 국내에서 구글 플레이스토어의 앱장터시장 점유율은 63.4%, 애플의 앱스토어는 24.4%를 차지하고 있다.

구글까지 인앱방식으로 결제방식을 전환한다면 국내 앱장터의 약 90%가 인앱결제 방식을 채택하게 돼 저항할 수 없다는 것이 콘텐츠 스타트업들의 주장이다.

미국에서는 게임회사 에픽게임즈가 13일 자체 결제방식을 모바일앱에 도입하면서 애플 앱스토어에서 퇴출돼 현재 소송을 진행하고 있다.

콘텐츠업계 한 관계자는 “구글이 수수료 변경정책을 추진하면 대다수의 유료 콘텐츠사업자들이 직격탄을 맞을 것”이라며 “정부가 관련 법률을 검토하고 있지만 사후규제 방식인 만큼 마땅한 방법을 찾기가 쉽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장은파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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