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림산업의 자회사 대림건설이 토목 디벨로퍼(개발사업자)로 도약하기 위해 시동을 걸고 있다.
대림건설은 주력인 주택부문뿐만 아니라 민간투자사업 방식의 토목 개발부문도 강화해 출범 초반부터 수익구조를 단단하게 하겠다는 방침을 세웠다.
15일 대림산업에 따르면 대림산업 자회사 삼호와 고려개발이 합쳐 1일 공식 출범한 대림건설은 ‘토목 인프라사업개발팀’을 새로 만들어 민간투자사업 방식의 토목 개발사업을 확대하겠다는 계획을 세웠다.
민간투자사업은 민간 사업자가 도로, 항만, 공항, 철도 등 사회간접자본(SOC)을 직접 비용을 들여 건설해 정부나 지방자치단체에 소유권을 이전한 뒤 정부에서 수익을 거둬들이는 형태를 말한다.
민간투자사업 가운데 수익형(BTO) 방식은 민간사업자가 일정기간 시설을 직접 운영하면서 수익을 거두는 형태다. 임대형(BTL) 방식은 민간사업자가 직접 운영하지 않고 임대료를 받아 투자금액을 회수한다.
대림건설이 토목분야 민간투자사업을 강화하기로 한 이유는 사회간접자본의 단순 시공사업이 최근 줄고 있다는 점이 이유로 꼽힌다.
대림산업 관계자는 “2015년부터 국가적 사회간접자본 시공사업 규모가 점차 축소되고 있다"며 "정부가 최근 코로나19에 따른 경기부양책으로 사회간접자본사업 예산을 늘린다는 계획을 세웠지만 사업방식 등에서 불확실성이 크다"고 바라봤다.
이 관계자는 "대림건설로선 사회간접자본 시공사업에만 집중하기에 한계가 있다고 판단해 별도 사업 조직을 만들어 사회간접자본 개발사업(시행)을 확대하는데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대림건설은 주택사업을 중심으로 대림산업 자회사 가운데 매출규모가 가장 큰 삼호가 토목 위주인 고려개발을 흡수합병하는 방식으로 출범했다.
고려개발은 예전부터 토목 개발사업을 활발하게 진행했으나 2010년 재무구조 개선작업(워크아웃)이 진행된 뒤 시행사업을 하지 못했다. 2019년 워크아웃 졸업에 이어 합병을 통한 대림건설 출범을 계기로 토목 개발사업을 다시 강화하기로 한 것이다.
대림건설은 수익형과 임대형, 혼합형을 가리지 않고 민간투자사업에 참여할 가능성을 열어둔 것으로 파악됐다.
하반기에 사업절차가 진행될 수익형 민간투자사업으로는 서울 서부선 경전철 건설사업, 과천-이수 복합터널 건설사업 등이 있다. 이와 함께 군시설 4건, 대학 기숙사 5건 등 임대형 민간투자사업도 진행될 것으로 예상된다.
대림건설은 현재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C노선, 서울 경전철 서부선 건설사업 등의 일부 구간에 참여하고 있는데 과천-이수 복합터널 건설사업 입찰 등에도 참여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대림건설은 민간투자사업 역량을 강화해 2025년 건설업계에서 영업이익 10위권에 오르겠다는 계획도 세웠다.
합병 이전 삼호와 고려개발을 단순합산한 지난해 시공능력평가 순위는 16위권으로 추산된다.
대림건설은 토목 개발사업과 함께 서울을 포함한 수도권지역에서 의미 있는 도시정비사업 수주를 독자적으로 따내 주택사업을 강화할 방침도 세웠다.
대림산업 관계자는 “대림건설은 ‘e편한세상’ 브랜드로 주택부문을 강화하면서도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글로벌 토목 디벨로퍼로의 사업기반을 공고하게 다지겠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성보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