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ournal
Cjournal
기업과산업  바이오·제약

엔지켐생명과학, 신약 후보물질의 항암효과를 미국암학회에 발표

최영찬 기자 cyc0111@businesspost.co.kr 2020-06-23 11:14:12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엔지켐생명과학이 개발하고 있는 신약 후보물질이 면역항암제 병용치료 및 구강점막염 치료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엔지켐생명과학은 22일부터 3일 동안 온라인으로 개최되는 미국암학회(AACR) 연례학술회의에서 신약 후보물질 'EC-18'의 면역항암제 병용효과 및 구강점막염에 작용하는 기전에 관한 연구성과 2건을 발표했다고 23일 밝혔다.
 
손기영 엔지켐생명과학 대표이사 회장.
▲ 손기영 엔지켐생명과학 대표이사.

엔지켐생명과학은 기존 면역항암제에 신약후보물질 EC-18을 병용 투여했을 때 그 동안 문제점으로 제기된 면역항암제의 치료 반응률이 낮고 암 재발률이 높다는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다고 발표했다.

엔지켐생명과학은 EC-18의 종양 미세환경(TME)과 종양 침윤 호중구(TIN)의 혁신적 조절 작용기전을 통해 해결했다고 설명했다.
 
EC-18은 종양 성장을 억제하고 호중구 유출 조절과 관련한 다양한 생체지표(바이오마커)에 유의미한 변화를 보이는 등 면역항암제의 항암효능을 높인다는 연구결과도 제시했다.
 
또 엔지켐생명과학은 EC-18이 항암 방사선요법으로 손상되는 세포를 신속히 복구하고 호중구 침윤을 최소화하면서 '구강점막염'을 개선하는 작용기전을 규명하는 등 비임상 효능 연구결과도 발표했다.

구강점막염은 항암제 및 항암 방사선치료로 구강점막세포가 손상돼 발생하는 염증 또는 궤양이다. 이차적으로 세균이 감염되면 패혈증까지 확대될 수 있는 치명적 질환이다.

손기영 엔지켐생명과학 대표이사는 "이번 미국암학회 발표를 통해 대부분의 글로벌 제약사는 면역항암제 병용치료제 및 구강점막염 치료제로 EC-18을 주목하게 될 것"이라며 "올해 글로벌 제약사에 'EC-18'을 기술수출할 수 있도록 힘쓰고 있다"고 말했다.

EC-18은 코로나19 감염증, 종양, 구강점막염, 비알콜성 지방간염(NASH) 등 염증성 질환을 효과적으로 치료하는 최초의 PETA(패턴인식 수용체 세포내 이동 촉진자) 작용기전 플랫폼이 탑재됐다.

패턴인식수용체(PRR)의 세포내 재순환을 촉진해 세포나 조직 손상으로 몸에 쌓이는 손상연계 분자패턴(DAMP)과 병원균연계 분자패턴(PAMP)을 신속히 제거해 염증을 해소한다. [비즈니스포스트 최영찬 기자]

최신기사

키움증권 "에스티팜 실적은 1분기가 바닥, 2분기부터 개선되는 실적"
한화투자 "애경산업 돌파구가 필요해, 중국 의존도가 '독'이 됐다"
한화투자 "하이브 본격 규모의 경제를 향하여, 뜯어보면 좋은 실적"
하나증권 "크래프톤 여전한 배틀그라운드 위력, 하반기는 서브노티카2"
신한 IBK 등 나라사랑카드 우선협상대상 선정, KB국민 탈락 빈자리 하나가 꿰차
하나증권 "하이브, 방시혁 작품으로 1년 내 신인 남자그룹 4팀 데뷔"
하나증권 "F&F 중국 성장 모멘텀에 집중할 때, 하반기 실적 좋을 듯"
현대엔지니어링, 국내 주택사업 중단 놓고 "검토한 바 없어"
DS투자 "크래프톤 의심의 여지없는 성장, 올해 내내 서프라이즈 예상"
LIG넥스원 한국기상산업기술원과 정지궤도 위성 개발 계약, 3200억 규모 
Cjournal

댓글 (0)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