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여행객 10명 가운데 6명은 해외여행을 떠날 때 저비용항공사(LCC)나 외국 항공사를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모두투어네트워크는 최근 해외여행상품 판매실적을 분석한 결과 올해 1월부터 8월까지 국내 저비용항공사와 외국 항공사의 판매비중이 61.8%로 2011년 이후 최고치를 보였다고 1일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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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월3일 관광객들이 오후 서울 강서구 김포국제공항에서 탑승 수속을 기다리고 있다. <뉴시스> |
국내 저비용항공사와 외국 항공사 판매비중은 2011년 49.8%에서 2012년 53%, 2013년 55.9%, 2014년 55.9% 등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이 기간에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항공권 판매비중은 크게 하락했다. 두 항공사의 항공권 판매비중은 2011년 50%를 웃돌았으나 올해 들어 38.2%까지 떨어졌다.
특히 제주항공 진에어 이스타항공 티웨이항공 에어부산 등 국내 저비용항공사의 성장이 두드러졌다.
국내 저비용항공사의 판매비중은 2011년 16.6%였으나 2014년 33%를 넘었다. 국내에서 해외로 떠난 항공 여행객 3명 가운데 1명은 저비용항공사를 이용한 셈이다.
모두투어네트워크는 최근 해외여행이 일반화하면서 가격이 저렴한 저비용항공사와 외국 항공사 항공권을 포함한 패키지상품이 인기를 끌었기 때문으로 분석했다.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이 노선 증편과 전세기 운영 등으로 공급좌석을 꾸준히 늘리고 있지만 해외여행 수요가 증가한 만큼 공급좌석이 따라가지 못한 점도 요인으로 꼽혔다.
모두투어네트워크 관계자는 “개별여행객 증가와 맞물려 가격경쟁력을 갖고 있는 저비용항공사와 외국 항공사의 성장세는 당분간 계속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비즈니스포스트 조은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