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일 자동차업계와 금융업계에 따르면 산업은행은 조만간 쌍용차 지원 여부를 놓고 공식입장을 밝힐 것으로 알려졌다.
산업은행의 지원 가능성은 현재로선 미지수다.
은성수 금융위원회 위원장이 쌍용차 지원 가능성을 열어두면서 산업은행이 지원에 나설 것이란 시선도 있지만 그동안 산업은행이 쌍용차 지원 조건으로 최대주주의 책임의지를 내걸었던 만큼 지원을 장담할 수 없다는 말도 나온다.
무엇보다 산업은행의 쌍용차 지원을 바라보는 시장의 시선이 곱지 않다.
쌍용차가 2016년 4분기 뒤로 줄곧 영업적자를 내온 데다 신차 투입 등 미래 계획도 불투명하다는 이유에서다. 시장에는 자칫 정부 세금만 낭비하는 꼴이 될 수 있다며 우려하는 시선도 있다.
산업은행으로서도 ‘지원 명분’이 뚜렷하지 않은 상황에서 쌍용차에 자금지원 결정을 내리는 게 쉽지 않아 보인다.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기업이 한둘이 아닌 만큼 다른 대기업들도 산업은행에 도움을 요청할 것으로 보이는데 자칫 특혜시비에 휘말릴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예 사장이 노조를 설득해 고강도 구조조정 등 방안을 담은 추가 자구안을 마련할 수 있다는 말도 나온다. 시장의 눈높이에 맞춘 자구안을 내놓아 산업은행을 설득하는 근거로 삼을 수 있다는 것이다.
특히 예 사장은 노조를 설득해 임금삭감 등 방안을 자구안에 담을 수도 있어 보인다.
쌍용차 노사는 2019년에만 2차례에 걸쳐 복지 축소, 인건비 절감 등에 합의했지만 시장은 여전히 노사의 자구 노력이 미흡하다고 바라본다.
쌍용차의 2019년 사업보고서를 보면 급여 항목 지출비는 2018년 536억1527만 원에서 2019년 556억7813만 원으로 오히려 3.8% 늘기도 했다. 퇴직급여 항목은 제외한 수치다. 쌍용차 노사의 자구 노력을 향한 시장의 의구심을 오히려 키울 수도 있는 대목이다.
산업은행이 쌍용차 지원 여부를 결정할 때 자동차산업에 미칠 충격과 일자리 문제 등을 고려하지 않을 수 없는 만큼 노사의 자구 노력은 산업은행의 지원을 이끌어내는 실마리 역할을 할 수도 있다. 지난해 말 기준으로 쌍용차 임직원은 5천 명가량이다.
쌍용차는 비핵심자산을 매각해 현금을 확보한다는 방침을 정했는데 이와 함께 노사의 자력 생존 의지를 보여준다면 시장과 산업은행을 설득하는 게 다소 수월해질 수 있다.
쌍용차는 현금 확보를 위해 부산물류센터 매각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부산물류센터를 팔면 2019년 개별 공시지가 기준으로 30억 원 안팎의 돈을 손에 넣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예 사장은 8일 노조를 만나 경영상황을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는 “최악의 상황일 때 4월 급여 일부를 유예하는 상황이 올지도 모르지만 그런 상황을 맞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 말은 사실상 노조의 협력이 절실한 상황이 올 수도 있음을 염두에 둔 발언으로 풀이된다.
쌍용차는 마힌드라앤마힌드라의 자금지원 계획 철회로 당장 유동성 위기를 걱정해야 하는 상황에 내몰렸다.
쌍용차가 2019년 12월 말 기준으로 보유한 현금 및 현금성자산은 1258억 원인데 올해 만기가 돌아오는 차입금만 2540억 원이다. 지난해 임직원 급여 531억 원 등을 포함해 관리비로만 1888억 원을 지출했던 점에 비춰볼 때 산업은행의 도움을 받아 만기를 연장하는 것 외에는 달리 뾰족한 수가 없다. [비즈니스포스트 차화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