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지효 기자 kjihyo@businesspost.co.kr2020-04-10 11:26:39
확대축소
공유하기
전문 경력직 채용포털 비즈니스피플(www.bzpp.co.kr)이 주요 기업들의 최근 임원인사 동향을 요약해 정리했다.
◆ 30대그룹
▲ 남상봉 KT스포츠 사장.
△KT스포츠 사장 남상봉
KT스포츠가 남상봉 KT 부사장을 신임 사장으로 선임했다. 남 사장은 연세대학교 법학과를 졸업하고 법무대학원에서 지식재산권법 석사학위를 받았다. 제31회 사법시험에 합격해 서울북부지검, 인천지검에서 부장검사를 지냈으며 법무법인 명문 변호사로 재직했다. 2013년 KT에 합류해 법무실장과 윤리경영실장을 역임했다.
△더플라자호텔 총지배인 최난주
한화호텔앤드리조트가 최난주 상무를 더플라자호텔의 총지배인으로 선임했다. 최 신임 총지배인은 연세대학교 영어영문학과와 미국 펜실베이니아 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 와튼스쿨을 졸업했다. 2002년 한화개발 서울프라자호텔에 입사해 경영전략, 사업개발 등 각종 프로젝트 업무를 수행했다. 한화호텔앤드리조트이 출범한 뒤 첫 여성 임원이자 최연소 임원이 됐다.
△금호타이어 사외이사 구한서
금호타이어가 구한서 전 동양생명보험 대표이사 사장을 새 사외이사로 선임했다. 구 이사는 연세대학교 정치외교학과를 졸업한 뒤 미국 일리노이대학교에서 경영학 석사학위를 받았다. 한국외환은행을 거쳐 동양생명보험 경영지원본부장, 동양선물 대표이사, 동양시스템즈 대표이사, 동양생명보험 대표이사 등을 역임했다.
◆ 중견·중소기업
△유유제약 대표이사 사장 유원상
유유제약이 유원상 대표이사 부사장을 사장으로 승진시키며 3세 경영체제를 본격화했다. 유 사장은 유승필 회장의 장남이다. 미국 컬럼비아대학교 경영대학원을 졸업했으며 아서앤더슨 회계사, 메릴린치 컨설턴트 등으로 근무했다. 2008년 유유제약 상무로 입사한 뒤 2014년 영업 마케팅 총괄 부사장에 올랐다. 2019년 유유제약 대표이사에 올랐다.
△시큐리온 대표이사 이성권
시큐리온이 보안전문가인 이성권씨를 대표이사로 신규 선임하며 기존 유동훈 대표이사와 더불어 각자대표 체제를 구축했다. 이 신임 대표는 국내 최초 국제공인정보시스템 보안전문가(CISSP) 자격을 취득한 인물이며 한국 CISSP협회 설립자다. 삼성그룹,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을 거쳤으며 고려대학교 소프트웨어벤처 융합전공 산학협력 중점교수로 재직했다. 그 뒤 수산아이앤티 대표이사를 역임했다.
◆ 금융부문
△유진자산운용 대표이사 전무 진영재
유진자산운용이 진영재 대표이사를 전무 승진과 더불어 대표이사로 재선임했다. 진 대표는 서울대학교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안진회계법인과 허드슨 어드바이저 코리아에서 재직했다. 2005년 유진자산운용에 입사해 PEF본부 이사, AI본부장을 거쳐 대표이사에 올랐다.
◆ 기타
△한국과학기술원 이사장 김우식
한국과학기술원(카이스트·KAIST)가 김우식 전 부총리 겸 과학기술부 장관을 신임 이사장으로 선임했다. 김 이사장은 연세대학교 화학공학과 출신으로 1968년부터 연세대 화학공학과 교수로 재직하며 공과대학 학장과 연세대 총장을 지냈다. 2004년 대통령비서실장을 지냈으며 2006년에는 부총리 겸 제25대 과학기술부 장관을 역임했다. 현대 사단법인 창의공학연구원 이사장, 국민안전안심위원회 위원장, 과학문화융합포럼 이사장 등을 맡고 있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 상근부회장 임한규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가 임한규 전 쌍용자동차 전무를 신임 상근부회장에 선임했다. 임 부회장은 미국 미시간대학교에서 전기공학 학사, 웨인주립대학교에서 경영학 석사를 밟았다. 1986년 제너럴모터스 제품 출시 엔지니어로 입사해 포드, 비스테온, 파커 하니핀, 두산인프라코어, 쌍용자동차 등을 거쳤다. [비즈니스포스트 김지효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