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그룹이 올해 지배구조 개편을 추진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오면서 글로벌 기준에 맞게 계열사들이 이사회의 독립성을 강화하기 위한 방안을 내놓을지도 주목된다.
현대차그룹 계열사들은 그동안 글로벌 눈높이에 맞춘 경영구조를 확립하는데 속도를 냈지만 대표이사와 이사회 의장을 분리하지 않았다는 점을 놓고 아쉬워하는 시선도 많았다.
이사회가 일감 몰아주기에 따른 오너일가의 사익편취 등을 견제할 수 있느냐가 중요한 문제가 될 수 있어 앞으로 대표이사와 이사회 의장을 겸임하지 않도록 하는 변화가 계열사들에 나타날 수 있다.
1일 현대차그룹 12개 상장 계열사들은 모두 대표이사가 이사회 의장을 겸임하는 방식으로 이사회를 운영하고 있다. ‘이사회 운영의 효율성을 높이고 책임경영 실천을 강화하기 위한 목적’이라는 게 이유다.
현대차는 정몽구 현대차그룹 회장이 사내이사에서 물러나기로 결정했지만 21년 동안 대표이사와 이사회 의장을 함께 맡았다.
현대차는 정 회장의 대표이사 및 이사회 의장 겸임을 놓고 “현대차그룹 회장으로서 책임경영을 실천하기 위해 이사회 의장에 선임된 것”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기아차는 박한우 대표이사 사장이 2018년 3월부터 이사회 의장을 함께 맡고 있으며 현대모비스 역시 박정국 대표이사 사장이 2019년 3월에 이사회 의장에 선임돼 있다.
안동일 현대제철 대표이사 사장과 김경배 현대위아 대표이사 사장, 이건용 현대로템 대표이사 등도 각각 회사에서 이사회 의장을 겸임하고 있다.
대표이사의 이사회 의장 선임을 놓고 ‘회사의 사장으로서 안정적으로 이사회를 운영하기 위함’ ‘경영업무를 총괄하고 대외적 업무를 안정적으로 수행하며 책임경영 강화를 통해 급변하는 사업환경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함’이라고 밝히고 잇다.
상법상 대표이사와 이사회 의장을 반드시 분리해야 할 의무는 없다.
하지만 경영업무를 총괄하는 대표이사가 사내이사와 사내이사 등 이사회 구성원들의 의사결정까지 함께 감독하면 대표이사에 과도한 권한이 집중될 수 있다는 측면에서 두 자리를 구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분위기가 계속 확산하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실제로 삼성그룹은 2018년부터, SK그룹은 2019년부터 각 계열사의 대표이사와 이사회 의장을 분리하며 선제적으로 이사회 운영을 선진화하는 모습을 보였다.
대신지배구조연구소는 이미 지난해 지배구조보고서를 통해 “현대차그룹의 국내 상장 계열사 12곳 가운데 대표이사와 이사회 의장을 분리한 곳은 2019년 6월 말 기준으로 단 한 곳도 없다”며 “현대차그룹의 이사회 독립성은 미흡한 수준”이라고 지적하기도 했다.
현대차그룹도 이런 분위기를 인지하고는 있다.
현대차그룹이 각 계열사별로 내놓는 ‘기업 지배구조 보고서’를 보면 ‘기업 지배구조 핵심지표 준수 현황’의 이사회와 관련된 항목 가운데 ‘이사회 의장과 대표이사 분리’ 문제를 제대로 준수하지 않고 있다고 밝혀놓았다.
19일 열릴 현대차 임시 이사회에서 변화의 움직임이 나타날 가능성이 있다.
현대차는 19일 정기 주주총회가 끝난 뒤 임시이사회를 열고 정몽구 회장이 맡았던 이사회 의장의 후임자를 누구로 선정할지 결정한다. 정 회장이 3년 임기의 사내이사를 더 이상 연임하지 않기로 함에 따른 것이다.
현대차의 대표이사는 정 회장을 제외하면 정의선 현대차그룹 총괄 수석부회장과 이원희 사장, 하언태 사장 등 3명이다.
현대차가 이 가운데 이사회 의장을 선출할지, 아니면 이사회 독립성을 강화하는 차원에서 사외이사에게 이사회 의장을 넘길지는 아직 확인되지 않았다.
현대차가 미래차 시대로 가기 위해 대표이사와 이사회 의장을 겸임하는 기존 방식을 유지할 수도 있다. 하지만 주요 이해관계자들과 소통하는데 주력했던 현대차의 최근 움직임을 볼 때 대표이사와 이사회 의장의 분리가 전격적으로 이뤄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현대차가 그룹의 대표 계열사로서 이런 변화에 처음으로 나선다면 앞으로 여러 계열사도 이에 동참할 것으로 전망된다. [비즈니스포스트 남희헌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