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생명이 보험금 심사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인공지능을 활용한 보험금 심사시스템을 도입했다.
한화생명은 15일 보험금을 지급할지를 인공지능으로 심사하는 ‘클레임 인공지능(AI) 자동심사시스템’을 도입했다고 밝혔다.
▲ 한화생명 로고.
클레임 인공지능(AI) 자동심사시스템은 머신러닝과 강화학습을 통해 시스템 스스로 보험금 지급결정과 관련된 기준을 만들고 ‘지급’, ‘불가’, ‘조사’ 등의 의사결정을 내린다.
기존에는 사람이 보험금 지급에 영향을 미치는 기준을 만들고 수정 및 제어하는 방식으로 자동심사시스템을 운영했다.
발생 가능한 변수를 반영하기 어려웠고 환경변화에 신속하게 대응하지 못했다.
한화생명은 보험금 청구 데이터 1100만 건을 활용해 학습과정 3만5천 번을 거쳐 의사결정 결과의 정합성을 확인했다.
한화생명은 인공지능 자동심사시스템을 통해 약 50%까지 인공지능 자동심사를 수행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현재 보험금 지급 자동심사율은 약 25%다.
인공지능 자동심사시스템을 활용하면 보험금 심사의 효율성의 높일 수 있다.
한화생명은 실손보험 등 소액보험금 청구심사에 드는 시간과 비용이 줄어들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앞으로 5년 동안 100억 원 이상의 비용 절감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한화생명의 인공지능 자동심사시스템에 클라우드 운영모델을 보험사 최초로 도입했다.
기존에는 내부 전산센터를 구축해 데이터를 보관하고 관리했다. 데이터의 양이 많아지고 기술 변화에 따른 새 서비스 개발이 늘면서 유연성과 확장성을 갖춘 클라우드센터의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
한화생명은 클라우드센터와 내부 전산센터를 통합운영하는 하이브리드 방식으로 시스템을 구축했다.
이준노 한화생명 보험코어S구축태스크포스(TF)팀장은 “최근 실손보험금 청구건수가 증가하고 오랜 업력으로 보유계약이 늘면서 해마다 보험금 청구건수가 증가하고 있다”며 “인공지능시스템으로 자동심사율이 높아지면 기존 심사인력들은 난도가 높은 심사에 집중할 수 있고 고객은 신속하게 보험금을 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고두형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