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과산업  자동차·부품

쌍용차 노사 인건비 절감 잠정합의, 예병태 “상생 노사관계 좋은 선례”

차화영 기자 chy@businesspost.co.kr 2019-12-19 13:51:41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쌍용차 노사 인건비 절감 잠정합의, <a href='https://www.businesspost.co.kr/BP?command=article_view&num=176695' class='human_link' style='text-decoration:underline' target='_blank'>예병태</a> “상생 노사관계 좋은 선례”
예병태 쌍용자동차 대표이사 사장(오른쪽)과 정일권 쌍용차 노동조합위원장이 2019년 8월16일 경기 평택 쌍용차 본사에서 열린 임금협상 조인식에서 합의서에 서명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쌍용자동차>
쌍용자동차 노사가 경영 정상화를 위해 복지축소 등에 이미 합의한 데 이어 인건비를 줄이는 데도 뜻을 모았다.

쌍용차 노사는 미래 경쟁력 확보를 위해 추가 자구안을 마련했으며 이 방안을 두고 내부 직원들을 대상으로 동의절차를 진행한다고 19일 밝혔다. 

추가 자구안에는 △상여금 200% 반납 △목표달성 성과금(PI) 및 생산격려금 반납 △연차 지급율 150%에서 100%로 변경 등의 내용이 담겼다.

예병태 쌍용자동차 대표이사 사장은 “새로운 기회 창출을 위한 선제적 경영쇄신방안은 회사의 지속적 성장을 뒷받침할 것”이라며 “상생과 협력의 노사관계 모델이 자동차산업의 경쟁력 향상의 좋은 선례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노사는 앞서 9월 △안식년제 시행(근속 25년 이상 사무직 대상) △명절선물 지급 중단 △장기근속자 포상 중단 △의료비 및 학자금 지원 축소 등 22개 복지항목의 중단 또는 축소에 합의한 바 있다.

쌍용차는 “앞으로도 쌍용차 노사는 상생관계를 더욱 발전시키고 회사의 성장과 고용안정이라는 공동의 목표 달성을 위해 제품경쟁력 확보와 판매 증대에 더욱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쌍용차는 자금, 연구인력, 기술력의 한계를 이겨내기 위해 최대주주인 마힌드라앤마힌드라를 포함해 여러 이해관계자들과 협력방안도 찾기로 했다. 

특히 최대주주인 마힌드라앤마힌드라와 플랫폼 공유, 신차 공동개발, 부품 공동구매 등을 추진해 원가 경쟁력을 확보한다는 방침을 정했다. 

쌍용차에 따르면 마힌드라앤마힌드라도 쌍용차에 다양한 지원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쌍용차는 2019년 3분기까지 11개 분기 연속으로 영업적자를 냈다. 올해 3분기 부채비율은 285.5%로 지난해 3분기보다 80.9%포인트 높아졌다. [비즈니스포스트 차화영 기자]

인기기사

마이크론 AI 메모리반도체 우위 자신, 128GB DDR5 서버용 D램 최초로 공급 김용원 기자
[조원씨앤아이] 차기 대선주자 적합도, 이재명 39.3% 한동훈 21.9% 조장우 기자
유바이오로직스 투자받은 팝바이오텍, 네이처에 에이즈 관련 연구 실어 장은파 기자
에코프로비엠, 미국 CAMX파워 음극재 기술 라이선스 획득 김호현 기자
한화오션 오스탈 인수 문제없다, 호주 국방부 장관 "오스탈은 민간기업" 김호현 기자
[미디어리서치] 윤석열 지지율 30.1%, 대선주자 진보-이재명 보수-한동훈 가장 지지 김대철 기자
이스타항공 재운항 1년, 아시아나항공 화물기 사업 인수전 완주할까 신재희 기자
태영건설 워크아웃 9부 능선 넘어, 윤세영 마곡·구미 사업장 실타래 풀기 전력 류수재 기자
한미약품 1분기 실적 순항 반가워, '쩐의 압박' 임종윤 어깨 한결 가벼워졌다 장은파 기자
전국지표조사 윤석열 지지율 27%, 국정 방향 ‘잘못됐다’ 60% 김대철 기자

댓글 (0)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