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보생명이 소비자 보호에 힘써 금융감독원으로부터 우수상을 받았다.
교보생명은 17일 ‘2019년 금융소비자 보호 유공자 시상식’에서 생명보험부문 우수상을 받았다고 밝혔다.
교보생명은 9개 평가 항목에서 ‘양호’ 이상의 등급을 받았다. 영업 지속가능성과 금융사고부문에서는 5단계 가운데 최고 등급인 ‘우수’를 받았다.
금융감독원은 금융회사의 민원 관리 등 사후적 소비자보호와 민원 억제 등 사전적 예방 노력을 평가하기 위해 해마다 ‘금융소비자보호 실태평가’를 진행한다.
이번 실태평가는 18개 생명보험사를 비롯해 68개 금융회사를 대상으로 진행됐다.
교보생명은 계량평가에서 좋은 등급을 받았다. 절대 민원건수가 감소했고 금융사고도 없었다.
재무건전성 지표인 지급여력비율(RBC)도 대형생명보험사 가운데 최상위권을 유지했다.
비계량평가에서도 높은 점수를 받았다.
교보생명은 윤열현 보험총괄담당 사장 직속으로 고객보호담당(CCO)을 두고 독립적으로 소비자 보호업무를 담당하도록 했다. 달마다 경영진 회의에서 고객의 소리(VOC)를 들으며 고객 의견이 경영에 직접 반영될 수 있도록 제도화했다.
고객의 소리를 상품기획과 개발단계에 적극적으로 반영하기 위해 ‘상품·채널 혁신 아이디어 랩(LAB)’도 운영하고 있다. ‘교보헬스케어서비스 체험형’ 등이 고객의 목소리를 듣고 신설됐다.
이 외에도 임직원을 대상으로 ‘금융소비자보호 사이버 교육’도 꾸준히 진행했다. 지난해 교육 이수율은 100%에 이른다.
교보생명 관계자는 “고객보호문화가 정착될 수 있도록 제도와 프로세스 마련에 힘쓴 점이 좋은 성과를 냈다”며 “고객중심에서 생각하고 행동하는 ‘고객중심 경영’ 철학을 실천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김남형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