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ournal
Cjournal
기업과산업  자동차·부품

현대차, 전기버스 일렉시티로 '기술대상' 산업부 장관상 받아

남희헌 기자 gypsies87@businesspost.co.kr 2019-12-13 14:17:33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현대자동차가 전기버스 일렉시티를 만든 공로를 인정받았다.

현대차는 13일 산업통상자원부 주최로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린 ‘2019 대한민국 기술대상’ 시상식에서 전기버스 일렉시티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현대차, 전기버스 일렉시티로 '기술대상' 산업부 장관상 받아
▲ 현대자동차 전기버스 '일렉시티'.

대한민국 기술대상은 국내 최고 권위의 기술상으로 우수 신기술과 신제품 개발에 공헌한 기업에게 시상되는 정부포상이다.

심사대상은 국내에서 개발·상용화에 성공하고 산업 파급효과가 큰 기술이며 기술의 독창성과 난도, 확장성, 산업재산권, 기술개발역량, 사업화기반 구축 여부 등이 평가된다.

일렉시티는 현대차가 2010년부터 8년 동안 개발해 2017년 출시한 도시형 대형 전기버스다.

현대차는 일렉시티의 전기구동시스템과 배터리시스템의 제어기를 자체개발했으며 핵심 부품을 포함한 국산 부품의 비중을 97%까지 높였다.

256kWh 대용량 고효율 배터리가 탑재돼 1회 충전으로 최대 319km를 주행할 수 있다.

국내 주행환경에 적합한 시스템과 차량성능이 구현됐으며 시내버스 용도에 최적화한 안전편의사양도 적용됐다.

친환경성과 경제성도 일렉시티의 강점이라고 현대차는 설명했다.

일렉시티를 1년 동안 운행하면 CNG(압축천연가스)버스보다 연간 약 126톤의 이산화탄소를 적게 배출하는 효과를 거둘 수 있다. 30년생 소나무 1만9천 그루가 흡수하는 이산화탄소와 비슷한 양이다.

연료비는 하루에 평균 266km를 주행한다고 가정했을 때 10년 운행 때 CNG버스보다 약 2억9천만 원을 덜 쓰게 된다. [비즈니스포스트 남희헌 기자]

최신기사

미래에셋 "하이브 멀리서 보면 희극, 장기적 사업 기대감"
스타벅스 리워드 회원 1500만 눈앞, '수익성만 본다' 손정현 10% 이익률 재달성 목표
비트코인 1억6667만 원대 상승, '크립토 위크' 기대감에 시장 전반 활성화
코스피 종가 기준 3년 10개월 만 3200선 상승 마감, 코스닥은 800선 내줘
한국투자증권 상반기 증권사 실적 1위 달성, 김성환 하반기 IMA 도전 '청신호'
[14일 오!정말] 민주당 김병기 "살아도 감옥에서 살고 죽어도 감옥에서 죽어야"
한국도 뛰어든 '소버린 AI' 세금 낭비에 그치나, 미국 빅테크와 경쟁에 한계
삼성물산 롯데건설이 도시정비 경쟁 불붙일까, 개포우성4차 여의도대교에서 격돌 가능성
[시승기] G바겐 뛰어넘은 랜드로버 '디펜더 옥타', 역사상 가장 강력한 디펜더이자 가..
한화투자증권 인니 사업 본격화, '운용' 한두희서 '글로벌' 장병호로 세대교체
Cjournal

댓글 (0)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