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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성수 “은행은 소모적 경쟁 지양하고 소비자 신뢰회복 노력해야”

김용원 기자 one@businesspost.co.kr 2019-12-12 12:02: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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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href='https://www.businesspost.co.kr/BP?command=article_view&num=223372' class='human_link' style='text-decoration:underline' target='_blank'>은성수</a> “은행은 소모적 경쟁 지양하고 소비자 신뢰회복 노력해야”
은성수 금융위원장이 12월12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은행장 간담회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금융위원회>
은성수 금융위원장이 주요 은행장에게 혁신산업 분야 자금공급 확대와 수익기반 강화, 소비자 신뢰회복 등을 위한 노력을 당부했다.

금융위원회는 12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시중은행장과 유관기관 관계자 등을 초청해 은행업권 주요 현안을 논의하는 은행장 간담회를 열었다.

파생결합상품 손실사태 이후 금융소비자 보호와 관련된 사회적 관심이 높아지고 경제환경 변화로 새로운 성장 계기의 확보가 절실해진 데 대응방안을 논의하기 위한 것이다.

은 위원장은 “은행은 저성장과 저금리가 고착화되는 어려운 환경에도 기업들에 든든한 버팀목이 되었다”며 “새로운 성장동력 확보와 사회적 책임을 위한 노력도 긍정적”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은 위원장은 은행들이 금융권 현안에 더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소비자 신뢰를 높이기 위한 노력을 더욱 강화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담보대출과 보증대출 등 전통적 영업방식에서 벗어나 신생기업과 벤처기업 등 생산적 분야로 자금공급을 확대하는 ‘생산적 금융’의 활성화방안을 꾸준히 고민해야 한다는 것이다.

은 위원장은 “은행들이 동일한 상품과 서비스로 소모적 경쟁을 벌이는 대신 수익기반을 넓히기 위한 새로운 시장 개척, 소비자 보호, 신상품 경쟁 등으로 생산적 경쟁을 벌여야 한다”고 말했다.

금융권의 성장정체를 극복하기 위한 대응책을 다각도로 찾는 데 역량을 집중해야 한다는 의미다.

은 위원장은 은행의 금융소비자 보호와 서민금융 강화를 통한 신뢰회복도 주요 과제로 제시했다.

김태영 은행연합회장은 파생상품 손실사태와 관련해 안타깝게 생각한다며 투자자 보호를 위한 자율적 개선방안을 마련하고 금융권의 사회적 책임을 이행하기 위해 힘쓰겠다고 말했다.

이날 행사에 참석한 은행장들도 금융소비자 보호를 위한 역량을 키우는 동시에 취약계층을 지원하는 포용적 금융을 더욱 확대하겠다는 약속을 내놓았다.

은 위원장은 “파생상품 손실사태로 은행권의 신뢰가 실추되었지만 이를 변화와 도약을 위한 전화위복의 기회로 만들어달라”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김용원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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