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과산업  소비자·유통

롯데백화점, '인공지능 플랫폼'으로 입점 브랜드 홍보지원

장은파 기자 jep@businesspost.co.kr 2019-11-19 11:29:11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롯데백화점이 소비자들의 구매 데이터를 바탕으로 한 공유형 ‘디지털 인공지능 플랫폼’을 구축한다.

롯데백화점은 2020년 4월까지 오프라인매장과 온라인쇼핑몰 등의 고객 관련 시스템 데이터를 인공지능이 분석하는 디지털 인공지능 플랫폼을 개발해 적용한다고 19일 밝혔다.
 
롯데백화점, '인공지능 플랫폼'으로 입점 브랜드 홍보지원
▲ 고객들이 롯데백화점 소공동에 있는 말하는 로봇 '페퍼'와 사진을 찍고 있다. <롯데백화점>

디지털 인공지능 플랫폼을 통해 입점 브랜드들은 기존과 달리 직접 고객들에게 문자 광고나 다이렉트 메일(DM)을 보낼 수 있다.

기존에는 입점 브랜드들이 롯데백화점의 데이터를 활용해 자체적 광고 등을 포함한 영업활동을 진행하기 위해 롯데백화점의 '데이터 담당자'에게 대상 고객 선정을 요청해야 했다.

롯데백화점은 디지털 인공지능 플랫폼을 활용하면 실시간으로 매장 고객 가운데 해당 브랜드 상품을 구매할 가능성이 높은 고객을 연결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예를 들어 유아동반 고객이 유모차를 대여하면 디지털 인공지능 플랫폼이 ‘고객 활동 예측’을 수행해 해당 데이터를 바로 유아·아동 매장에 연동시켜 해당 고객에게 별도의 광고를 할 수 있게 한다는 것이다.

전형식 롯데백화점 본부장은 "공유형 디지털 인공지능 플랫폼은 백화점의 광범위한 데이터에 인공지능 기술을 결합해 롯데백화점에 입점한 있는 브랜드들에게 영업활동을 지원할 것"이라며 "이번 플랫폼 개발을 시작으로 빅데이터를 바탕으로 한 롯데백화점이 실현 시키고자 하는 '생활 밀착형 플랫폼' 구축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장은파 기자]

인기기사

미국 반도체법으로 삼성전자 TSMC 인텔 포함 3475억 달러 투자유치, 'AI 패권'.. 김용원 기자
암모니아 추진선 기술도 중국에 잡힐 판, HD한국조선해양 '선두 유지' 안간힘 류근영 기자
'30조' 체코 원전 수출 절실한 팀코리아, 웨스팅하우스 리스크 잠재우기 온힘 이상호 기자
5월 연휴엔 트레킹 어떠세요, 서울 한복판부터 인제 천리길까지 명소를 가다 신재희 기자
한국투자 “삼성중공업 목표주가 상향, 해양 프로젝트 매년 2조 매출 전망” 류근영 기자
SKT KT LG유플러스 누가 먼저 하늘 길 열까, UAM 상용화 선점 3파전 나병현 기자
[여론조사꽃] 윤석열 지지율 23.8%로 하락, 영수회담 의제 1순위는 ‘채 상병 사건’ 김대철 기자
SK이노베이션 1분기 영업이익 6247억 내 흑자전환, 정유사업 호조 김호현 기자
신영증권 “HD현대중공업 올해 실적 반등 전망, 특수선 수주 증가” 김호현 기자
샤오미 전기차 '생산 지옥'도 피했다, SU7 출시 1달 만에 "1만 대 생산" 발표 김용원 기자

댓글 (0)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