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해양이 수조 원대 적자를 보면서 인력감축을 추진할 것이라는 전망에 대해 진화에 나섰다.
정성립 대우조선해양 사장은 그동안 인력 구조조정을 추진하지 않겠다고 밝혔지만 적자규모가 3조 원대에 육박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면서 채권단 등 외부로부터 강력한 구조조정을 요구받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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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성립 대우조선해양 사장. |
대우조선해양은 21일 대우조선해양이 구조조정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차장부장급 이상을 대상으로 인력감원에 나설 것이라는 전망을 강하게 부인했다.
대우조선해양 관계자는 “인력감원 추진은 사실과 다르다”며 “정 사장은 임원들과 인력감원에 대해서 전혀 논의한 적이 없다”고 말했다.
정 사장은 20일 담화문을 통해 대우조선해양의 어려운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 질적 구조조정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대우조선해양 안팎에서 지난 18~19일 정 사장이 참석한 임원 워크숍에서 대우조선해양의 중간간부를 감원하는 방안을 논의했다는 말이 돌고 있다.
대우조선해양 관계자는 이와 관련해 “경영진은 워크숍에서 감원 등에 대해서 어떤 논의도 하지 않았다”고 부인했다.
대우조선해양은 올해 2분기 2조~3조 원에 이르는 영업손실을 낼 것으로 전망되면서 대주주 산업은행을 비롯해 수출입은행 등 채권단으로부터 강력한 구조조정을 요구받고 있다.
산업은행 관계자는 “정확한 실사 결과가 나와야 구체적 대책을 세울 수 있다”며 “보통 실사는 두세 달 걸리지만 대우조선해양의 경우 한 달 정도에 실사를 마칠 수 있도록 최대한 노력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대우조선해양에 1만3천여 명의 직원들이 근무하고 있다. 이 가운데 차장과 부장급 등 중간관리직이 전체의 3분의 1에 이른다. 대우조선해양은 직원 평균근속연수가 17.5년에 이를 정도로 장기근속자가 많다.
이 때문에 대우조선해양도 현대중공업처럼 중간관리자들을 대상으로 희망퇴직을 실시해 고정비를 줄여야 한다는 요구를 받고 있다. 현대중공업은 과장급 이상 1500명의 직원들을 내보내는 인력감축을 실시했다.
정 사장이 인력감축에 나서기가 쉽지 않을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정 사장은 그동안 인력감축이 없다는 입장을 되풀이해 왔다. 정 사장은 6월 기자간담회에서도 인위적 구조조정은 없다고 선언했다.
정 사장은 대우조선해양 사장에 취임하기 전에도 노조를 만나 인력 구조조정을 하지 않겠다고 약속했다.
대우조선해양 노조 관계자는 “정 사장이 취임 전 사무직 직원들을 포함해 어떠한 인력 구조조정도 하지 않겠다고 약속했다”고 말했다.
대우조선해양의 주인이 없는 상황에서 대우조선해양 노조가 경영에 깊숙하게 영향력을 행사해온 점도 정 사장이 인력감축을 추진하기가 쉽지 않은 원인으로 꼽힌다.
대우조선해양 노조는 2008년 산업은행이 대우조선해양 매각에 나서자 매수의향자로 나선 두산그룹, 한화그룹, GS그룹 , 현대중공업을 상대로 현장실사를 막는 등 목소리를 높여 인수를 무산시켰다.
당시 한화그룹과 두산그룹은 노조의 반대를 돌리기 위해 구조조정을 절대 안하겠다고 선언하기도 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이승용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