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ournal
Cjournal
기업과산업  바이오·제약

권오준 신뢰 잃었나, 포스코 주가 11년 전 수준으로 회귀

조은아 기자 euna@businesspost.co.kr 2015-07-17 16:42:48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포스코 주가가 20만 원대 아래로 내려앉았다. 11년 전으로 되돌아간 것이다.

그만큼 포스코 경영실적에 대한 우려가 높다. 권오준 포스코 회장에 대한 신뢰가 바닥에 떨어졌다는 지적도 나온다.

  권오준 신뢰 잃었나, 포스코 주가 11년 전 수준으로 회귀  
▲ 권오준 포스코 회장.
포스코 주가는 17일 전날보다 2.95% 떨어진 19만7500원에 장을 마쳤다. 포스코 주가가 20만 원대 아래를 기록한 것은 2004년 이후 처음이다.

포스코 주가는 2004년 12월2일 사상 처음으로 20만 원을 넘었다. 포스코는 당시 시가총액 2위 자리를 놓고 다투던 한국전력과 격차를 벌리며 2위 자리를 굳혔다.

하지만 현재 포스코의 시가총액 순위는 15위까지 떨어졌다.

권오준 포스코 회장이 지난 15일 고강도의 쇄신안을 발표했지만 그 뒤로도 포스코 주가는 계속 하락을 거듭하고 있다.

권 회장이 이미 시장의 신뢰를 잃은 것 아니냐는 말도 나돈다.

권 회장은 2017년까지 국내 계열사를 절반으로 줄이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권 회장이 취임 1년 동안 구조조정에서 큰 성과를 내지 못해 권 회장에 대한 시장의 기대감이 바닥까지 떨어졌다는 것이다.

권 회장이 좀 더 구체적인 경영쇄신안을 내놔야 한다는 목소리도 높아지고 있다.

권 회장은 올해 연말까지 10개의 계열사를 정리하겠다고 밝혔지만 하반기에 접어든 지금까지 어느 계열사가 구조조정 대상인지 윤곽도 드러나지 않고 있다.

권 회장은 시장에서 가장 유력한 구조조정 대상으로 꼽히는 포스코플랜텍에 대해서도 말을 아끼고 있다.

권 회장은 “포스코플랜텍은 7월 말까지 실사를 거치면 워크아웃에 대한 결과가 확실해진다”며 “원만히 해결할 수 있도록 최대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 때문에 권 회장이 지금보다 더 강력한 리더십을 보여야 한다는 요구가 커지고 있다.

권 회장은 스스로 부실사업에 대한 구조조정이 미진했다고 인정하며 그 이유로 종업원 문제를 꼽았다.

권 회장은 “작은 회사만 해도 몇 백 명에서 큰 회사는 수 천 명이 근무하고 있어 변화에 대해 설명하고 설득하는데 시간이 걸렸다”며 “이들이 실직할 경우 개개인의 불행은 말할 것도 없고 지방자치단체까지 심각한 영향을 받을 수 있어 이런 문제를 최소화하기 위해 배려하다 보니 어려움이 많았다”고 말했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권 회장이 감정에 호소하는 모습을 보인 것 같다”며 “구조조정은 원래 어느 정도의 고통을 수반하는 작업인데 권 회장이 이를 피하려 한다”고 지적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조은아 기자]

최신기사

국가전산망 장애 담당 공무원 투신 사망, 경찰 "조사 대상 아니었다"
르노코리아, 10월 한 달 동안 전기SUV에 특별 구매지원금 250만 원 지급
티웨이항공 프랑크푸르트 취항 1주년, 운항 530편에 10만 명 탑승
애플 비전프로 개편 잠정 중단, 메타 대항할 스마트글라스 개발에 속도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 이진숙 전 방통위원장, 4일 체포적부심 진행
머스크 X 인수 관련 소송 이관 시도 실패, 법원 "제출된 사유 인정 어려워"
LG전자 조주완 부산대에서 산학협력 30주년 특강, "성공 아닌 성장 중요"
해외언론 "트럼프 의약품 관세 시행 무기한 연기, 준비 작업은 진행 중"
삼성전자 내년 임직원 외국어 평가 인센티브 시행, 최대 100만 원 상품권 지급
금융 노사 임금 3.1% 인상 잠정 합의, 주4.5일제 도입 TF도 구성하기로
Cjournal

댓글 (0)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